민주당, '지지율 수성' 이슈 피하기 태세
바른미래당, 지원조달 문제점 짚으며 비난
한국당, '내로남불' 역공...도정 규탄 공세

15일 박경국 후보가 충북도청사 이전 배경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휘헌
15일 박경국 후보가 충북도청사 이전 배경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송휘헌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 충북지사 선거판의 새로운 쟁점으로 떠오른 '충북도청 이전 공론화' 주장에 대해 상대 진영들이 대조적인 대응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도당은 박 후보의 주장을 "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의도"로 치부하고 몸사리기에 급급한 반면 바른미래당 도당은 '고민의 흔적이 없는 공약(空約)'이라며 전면적인 공세에 나서는 등 대응에 뚜렷한 온도차를 보였다.
 
이처럼 박경국 자유한국당 지사후보가 지난 15일 내놓은 '도청 이전'을 바라보는 정당별 입장차이는 이번 지사선거에 대한 여야 3당의 선거전략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압도적인 당 지지도를 바탕으로 한 민주당은 이슈를 피해가는 '수성'을, 존재감을 드러낼 기회를 찾고 있는 박 후보는 광범위한 포격으로 틈새공략을, 차별화를 내세운 신용한 바른미래당 후보는 치밀한 전면전을 선거전략으로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정치적 공세'에 따른 정치적 대응을 했다는 민주당 도당의 경우 비난의 수위는 높였지만 상대 주장을 반박할 근거나 논리적인 설명은 찾아볼 수 없는 안일한 대응으로 몸사리기에 급급했다. 
 
특히 실현 가능성을 떠나 충북도내 전체에 상당한 파급력을 갖고 있는 사안으로, 취지와 일정·기대효과·검토사항 등을 갖춰 도민들에게 공약으로 제시된 만큼 집권여당으로서 이에 걸맞는 대응이 필요했다는 지적이다.
 
더구나 바른미래당에서 '성급한 발표'라며 맹비난에 나서면서도 "이 사업은 예산순위를 고려해야 하고, 재원조달 및 사업추진 방법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며 조목조목 비판한 것과 상당한 대조를 보였다.
 
결국 "무책임한 발상, 꼼수"라는 민주당이나 "심각한 포퓰리즘, 도민 호도"라는 바른미래당이나 '도청이전' 주장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은 같지만 이를 설명하는 방식에서는 큰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이같은 차이는 선거에서 쟁점으로 다뤄질 만한 이슈를 아예 만들지 않겠다는 민주당 선거전략에서 비롯됐지만 제1야당 후보의 공약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만으로 대응하는 것은 도민의 심판인 선거를 대하는 자세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민주당의 이같은 의도와는 다르게 한국당에서 곧바로 '민주당의 비판'을 반박하는 성명을 내놓으면서 되레 당소속 이시종 후보에 대한 공세의 빌미를 제공하는 '자충수'를 둔 꼴이 됐다.
 
한국당 도당은 성명을 통해 "민주당이 말한 '아니면 말고 식'의 발언은 '내로남불'의 극치"라며 민선 5, 6기에 실패한 사업들에 대해 역공을 펼쳤다.
 
이어 "청주시민조차 거론하지 않은 '청주시 광역시 승격'을 언급한 것은 도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망언이자 무책임한 망발"이라는 지적과 "이 후보는 충주시장 취임직후부터 막대한 혈세를 매머드급 청사 신축에 투입한 당사자"라는 비난을 이어갔다.
 
박 후보도 16일 성명을 내고 반격에 가세했는데 "이대로 방치할 수 없는 도청사 이전을 놓고 예산 운운하는 것은 8년간 충북도정을 망친 현직 지사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며 "공연한 딴지를 걸기보다는 자신의 부족한 행정적 상상력을 돌아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지적과 비난에도 불구하고 선거구도의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민주당의 몸사리기 전략은 선거기간 내내 계속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공략하기 위한 야당의 공세 또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같은 민주당의 전략을 뛰어넘을 만한 새로운 이슈를 앞으로 야당들이 찾아내느냐가 이번 선거의 관심사이자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