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공무원들의 근무자세는 성실과 신의를 지키며 최소한 타의 모범이 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일선행정의 주체자인 일선 공무원들의 의식구조에 따라 지역사회의 발전은 물론 지역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또한 일선 공무원들의 행정행위는 주민들의 일상생활이나 지역내 기업의 산업활동은 물론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분야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관계되지 않은 일이 없기 때문에 공무원들의 기강 확립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천시 공무원들의 근무태도가 엉망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어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게 하고 있다.
 제천시가 지난해 연말 일선 공무원들에 대한 대대적인 감사를 실시 한다고 선언했슴에도 불구하고 올해 행정상 시정 또는 주의를 받은 건수가 전년도에 비해 22% 정도 증가한 것으로 밝혀져 제천시의 일선 공무원들의 복무기강확립 의지가 헛구호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제천시가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고 무사안일 및 위법, 부당행위자가 드러나면 엄중조치 하겠다고 경고한후 기강감찰을 실시한 결과 지난 10월말 현재 행정상 지적된 건수가 총 3백17건으로 지난해 2백99건에 비해 22%가 증가했다.
 이와함께 재정상액수도 전년도 4천6백31만8천원에서 무려 2억9천7백15만2천원으로 늘어났다.
 한마디로 제천시의 일선 공무원들에 대한 「대대적 감사」선언은 영(令)이 서지 않았던 것이다.
 제천시의 이같은 공무원들의 기강해이는 정부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차량 10부제 운행제도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차량 10부제 운행을 외면하는 일부 공무원들은 청사 인근 아파트와 구 보건소 진입도로에까지 불법주차시켜 차량소통에도 지장을 주고 있으며 교통사고의 위험도 증가 시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제천시는 요즘 보건소장의 인사 후유증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와중이다. 전국장애인단체의 강력한 항의에 인사상 불이익을 당했다는 당사자와 상의도 없이 사과문을 발표하여 또다른 불협화음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6일 출범한 국가인권위원회는 제천시 보건소장 인사에 대한 진정사건을 접수하고 직권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일련의 제천시의 행정행위나 공무원들의 복부기강해이로 연말 일선행정을 알차게 마무리 해야할 제천시의 시정추진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심히 걱정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지방자치단체의 일선 공무원들에게 보다 성실하고 근면한 복무자세를 바라는 것은 다름이 아니다. 일선 공무원들은 지방자치시대를 맞아 지역사회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추적인 자리에 앉아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설령 자치단체장이 아무리 유능하고 발전 지향적인 시책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일선에서 실질적으로이같은 행정행위를 수행하는 일선공무원들이 딴청을 부리면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시책의 행정 효과를 거둘 수가 없다.
 제천시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일선 공무원들의 복무기강 확립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