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 북미회담 연기 가능성 언급 확대해석 경계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 중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2018.05.23.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 중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2018.05.23.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내달 12일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한반도의 번영과 미래에도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며 "저도 최선을 다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돕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언제까지나 함께할 것이란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오전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열린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단독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이렇게 밝히고 "'힘을 통한 평화'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비전과 리더십 덕분에 사상 최초의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세계 평화라는 꿈에 성큽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트럼프 대통령이기에 지난 수십 년간 아무도 해내지 못했던 일을 바로 해내주리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지는 두고 봐야 될 것"이라며 "만일 그 것이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고, 북한에게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만일 열리지 않는다면 그 것도 괜찮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문 대통령과 나는 오랫동안 알아 왔고, 아주 좋은 친구가 되었다"고 운을 뗀 뒤 "우리는 여러 가지 문제에 있어서 협력하고 있다. 물론 북한 문제가 가장 큰 협력 의제"라며 "그 외에도 한국과의 무역도 논의할 것이다. 한국과의 무역은 지금 재협상 중에 있고, 아주 훌륭한 협상 상대국으로서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는 중이며,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이 안열려도 괜찮다"는 발언에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리도록 하자는 데 전혀 이견이 없다"며 "서로 보는 관점이 조금은 다를 수도 있는 부분이 있지만 그 것은 평가란 점에 유념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발언은 그 앞에 전제(북한의 비핵화 이행)가 있다. 그 전제를 가정하고 말씀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