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 부서 494명 지원

[중부매일 장영선 기자] 보령시 공무원들은 본격적인 영농기를 맞아 관계 기관 및 직능단체와 함께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농가를 방문하며 일손을 도우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 4월부터 오는 6월말까지 농촌일손돕기 지원창구를 운영하며 고령 ? 부녀 농가와 기계화율이 낮고 일시에 많은 인력이 소요되는 과수?채소?밭작물 재배 농가, 저온피해 농가를 중심으로 일손 돕기에 참여하고 있다.

농촌 일손돕기는 지난달 16일 농협중앙회와 지역농협, 축협,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모임 등 50명이 지원요청 신청 농가를 방문해 배꽃솎기 작업을 시작으로 더덕 심기, 모판작업, 고추심기 등을 실시했다.

5월에는 기획감사실과 문화공보실, 총무과 등 본청과 보건소 등 사업소, 16개 읍면동 등 34개 부서와 기관 ? 단체 등 494명이 포도순 잡기, 고추지주 설치, 사과 꽃솎기, 방풍수확, 인삼 꽃대제거, 종균접종 등 일손이 필요한 농가를 찾아가 구슬땀을 흘렸다.

특히,자연재해로 큰 피해를 입은 과수재배 농가주는 "봄철에는 돈을 주고도 일손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바쁜 시간을 쪼개 일손을 도와준 공무원들에게 고맙다"며,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