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세 교육감의 비리 파문이 교육기관과 관련된 사업을 하던 일부 업자들로부터 제기되고 이어 일부 교육공무원들의 비리 폭로로 이어지면서 전교조충북지부 소속 교사들이 교육감사퇴 운동을 벌이면서 충북교육계가 장기간 몸살을 앓고 있어 도민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비리 혐의로 연루되어 형사입건된 김영세 교육감에 대한 전교조충북지부의 「교육감 사퇴투쟁 운동」과 관련, 전교조가 지적하는 도덕적 책임은 누구나 동감하고 있기에 이시점에서 법원의 최종 확정 판결이 날 때까지 농성을 풀고 기다리는 것이 충북 교육의 발전을 위하고 교육계의 화합을 위해서도 현명한 자세라고 본다.
 아울러 김영세교육감도 법원의 최종 확정 판결이 나지는 않았지만 비리혐의가 개인의 부덕한 소치로 인한 것이라고 겸허하게 받아드려야 한다. 아울러 도교육청과 전교조충북지부는 대화와 협의를 통해 교육행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의 본질(本質)은 학생이다. 학생이 있기에 교사와 교육행정이 있는것 아닌가. 교육(敎育)이란 「가르치어 기름. 가르치어 지식을 줌」이라는 사전적 풀이에서 보듯 교육은 인간형성(人間形成)이며 곧 교육자들이 할 일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우리의 주장은 김영세 교육감이나 전교조충북지부를 위해서가 아니다. 지난해 끝없이 떨어진 충북교육의 위상을 높이고 새해를 맞아 충북교육의 보다 발전지향적인 교육현장과 교육행정의 모습을 바라는 도민들의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2월 불거진 김교육감에 대한 일부 업자나 전 교육공무원들의 비리 폭로에 대해 김교육감은 전혀 근거 없는 폭로이기에 「도덕적인 책임」 또한 없다는 주장인 가운데 형사 입건되어 지난해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현재 항소심에 계류중이다.
 이에따라 김교육감의 비리 의혹에 대한 시시비비는 법원의 최종 확정 판결이 나오면 자연히 가려지게 되어있다. 따라서 김교육감은 법원의 최종 확정 판결전 까지는 스스로 교육감 직을 사퇴하지 않는한 교육감으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현재 정상업무를 하고 있다.
 이에대해 전교조충북지부는 김교육감이 폭로된 비리와 관련 도덕적 책임과 함께 더욱이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에 스스로 사퇴 해야 한다며 관사앞과 교육청에서 교육감 출근저지 투쟁과 함께 교육감 부속실을 점거 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전교조충북지부 소속 일부 교사들은 지난 14일 개회된 충북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충북도의회는 김영세 교육감 사퇴권고 결의안을 조속히 채택하고 제역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시위를 전개하여 도의회 사무처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이같이 김교육감과 전교조충북지부가 서로 더이상 물러설 수 없는 벼랑끝에 서 극과 극을 치닫는 불협화음은 양쪽 모두에게 전혀 득이 될 것이 없으며 충북교육계에 미치는 폐해 또한 크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서로의 주장을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여 충북교육계의 환한 모습을 학생과 도민들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