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언론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서 밝혀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년 축소되고 있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개선 의사를 내비춰 주목된다.

문체부 김도형 미디어정책과장은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대구 달서병 )이 지난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지역언론 활성화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패널로 참석, 지역언론 육성 문제를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으며 이 같이 밝혔다.

김 과장은 또 "(강효상 의원 발의) 지역신문 구독료 공제제도에 대해서도 기획재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이동석 지역미디어정책과장도 "소유·겸영 규제, 지역방송사 지배구조, 지역민방 편성 규제, 협찬고지 규제, 결합판매, 전파료 배분체계 개선 등에 있어 실효성있는 방향을 연구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국지역신문협회 김용숙 회장은 지역신문 우선 지원 대상자 선정과 관련, "신청 절차와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 신청 대행 브로커가 나오고 지원금을 받기 위한 맞춤형으로 창간하는 지역신문까지 있다"면서 "현행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 운영 방식을 대폭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일신문 이창환 차장도 "지역신문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기재부가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삭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재원조성의 다양화가 필요하다"고 정부를 몰아 세웠다.

영남일보 노인호 차장은 "현재의 정부 지원은 지역 언론사를 살릴 정도의 충분한 수준이 아니라 연명할 정도"라며 "우선 지역언론이 왜 살아나야 하는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게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TBC 윤영삼 부장(지역민영방송협회 사무국장) 역시 "2012년 1천569억원대이던 지역민방 9개사의 광고 매출이 2017년에는 1,098억원대로 30% 감소했다"며, "지역방송에 대한 재정안정 지원의 핵심은 기금지원보다 광고배분제도 개선"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한서대 이용성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역언론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의 쟁점과 과제'라는 제목의 발제에서 "최근 디지털미디어 환경 속에서 지역성이라는 개념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며 "가장 큰 문제는 지역언론 지원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강효상 의원은 개회사에서 해외 선진국들은 위기에 처한 지역언론에 대해 세제혜택 등 각종 지원을 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지역언론 지원을 위해 재원 마련방안과 세제혜택 ▶포털대책 ▶언론인 육성지원 ▶기자를 포함한 김영란법의 문제점 개선 등 종합적인 대책을 담은 상시 특별법안 마련을 제안했다.

한국당 나경원 의원도 축사에서 "좋은 정보를 통해 건전한 여론이 형성되는 것이 민주주의의 발전"이라며 "이를 위해 지역언론의 발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여성 중진 나 의원을 비롯해 김종석, 정종섭, 조훈현, 최연혜 국회의원(가나다 순)이 참석해 지역 언론의 위기에 대해 공감을 표하고, 국회 차원의 지역언론 지원 방안 마련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번 토론회를 개최한 강효상 의원은 일정비율 이상의 지역언론 기사를 포털의 첫 화면에 게재하는 법안과 지역신문 구독료의 30%를 세액공제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또 지역언론 지원을 위한 종합적 상시 특별법안 마련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