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 3군 전염병인 결핵환자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며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더욱이 도내에는 결핵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요양기관이 없는데다 호흡기로 감염되는 법정 3군 전염병임에도 불구하고 번거롭다는 이유 등으로 결핵환자를 접수한 일반 병·의원들이 시·군 보건소에 신고치 않아 보건당국이 지역내 결핵환자 수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알려졌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결핵을 옮길 수 있는 균 양성반응자들의 자유로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사회는 결핵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돼 있어 결핵의 집단 감염 우려까지 낳고 있으나 감염 경로 차단등 결핵 퇴치를 위한 별다른 대책이 없어 주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한국결핵협회 충북지부와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현재 결핵환자로 등록된 8백88명중 다른 사람에게 결핵을 감염 시킬 수 있는 균양성반응자는 1백36명으로 나타났으며 도내에서 결핵으로 사망한 사람은 19명에 이르고 있으며 신규 감염환자가 한달 평균 67명에 이르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 병·의원에서 결핵환자를 접수 하고도 제대로 신고치 않아 실제 결핵환자 수는 이보다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는 것은 우리사회의 보건의식이 병들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청주시 보건소 결핵실에 따르면 현재 시보건소에 등록돼 치료를 받고 있는 결핵환자는 2백여명이나 일반 병·의원에서 치료 받고 있는 결핵환자는 파악되지 않고 있어 결핵환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다고 밝혔다.
 후진국형 전염병인 결핵은 감염자의 10% 정도가 결핵환자로 발병하고 있으나 시·군 보건소에 등록된 환자에게는 무료로 치료를 해주고 있지만 결핵환자들이 등록을 꺼리고 있으며 치료 시기를 놓쳐고생을 하는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핵이 비록 법정 3군 전염병이지만 6개월이나 9개월동안 꾸준한 약물치료를 받으면 완치될 수 있는 전염병이다. 따라서 초기발견과 통원치료와 장기간의 약물 복용에 따른 환자들의 투병의지가 중요하며 환자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어야 한다.
 지난 15일 서울에서 결핵환자들이 결핵을 치료할 수 있다는 무면허 업자로부터 주사를 맞고 사망하거나 중태에 빠진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 했다. 이는 결핵에 대해 아직도 환자는 물론 사회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을 보여주고 있어 전염병 예방을 위한 보다 철저한 관리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전염병의 예방과 퇴치를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감염 환자 수의 파악과 감염 경로의 차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철저한 관리와 감염된 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로 환자에게 완치된다는 신념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진국형 전염병인 결핵환자의 수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건강한 사회를 위해 보건당국은 물론 일반 병·의원과 환자들도 보다 적극적으로 환자등록에 나서 치료와 함께 결핵퇴치에 앞장서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