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2월 15일은 오는 6월 13일 실시될 제3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와 관련된 사전선거운동 금지 개시일이었다. 그로부터 채 여섯 주를 넘기지 못한 지난 24일 현재 충북도선관위에 적발된 사전선거운동건수는 총 1백8건. 선거를 일정 기간 앞두고 선거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장치로 설정된 사전선거운동 금지 법규를 나몰라라 위반하는 못된 불·탈법 행태들이 이번에도 어김없이 노골화되고 있는 것이다.
 충북도와 도내 각 시·군 선관위가 포착하고 있는 입후보 예정자들의 사전선거운동 양상은 여느 선거와 다르지 않다. 선거 행위가 금지돼있는 각종 조직·단체 혹은 개인 사조직들이 여기저기서 무리를 짓고 선거와 관련한 모종의 움직임들을 꾀한다. 또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각종 향우회, 동창회, 산악회 등 개인 사조직들의 움직임도 비상하게 분주하고, 단 한표라도 모으려는 입후보 예정자들의 급한 마음은 다양한 연줄과 핑계를 동원하며 하루가 다르게 많은 조직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특히나 달갑지 않은 것은 공무원의 선거 개입 행위, 기부행위 등이다. 주민대표성이 온전히 발휘될 수 있도록 객관적 자세에서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공무원이나 지방자치단체가 부당하게 개입하는 행위는 절대 용납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선거개입의 구설에 휘말리는 경우가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2일 현재 양대 선거 관리체제로 전환한 가운데 충북도와 시·군 선관위가 인력을 총동원해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여기에 자원봉사자들을 지역별로 나눠 책임 감시를 하고 있다지만 열 경찰이 도둑 하나를 못 잡는 이치는 선거운동의 경우 더욱 자명하게 적용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다. 자신이나 지지 후보를 위해 여론을 왜곡하고 타 후보를 비방하는 행위, 그리고 선거에 영향을 끼칠 의도를 갖고 이루어지는 각종 기부행위 등이 암암리에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같은 사전선거운동은 가뜩이나 민심도 흉흉한 시기에 극심한 국론분열과 경제불안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우려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니 이 시점에서 새삼 강조하는 것은 사전선거운동을 감시하고 이로 인한 선거분위기 혼탁을 견제해야 할 책임의 한 축이 유권자인 우리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 선거들을 통해 드러났듯 전반적인 사회의 민주화와 합리화 추세에 역행하는 일부 유권자들의 손벌리기 행태야말로 가능성있는 정치신인들의 성장을 좌절시키고 공명정대한 선거정착을 가로막는 장애물이었다는 지적은 뼈아픈 반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항상 선거 때마다 하는 말이지만, 그리고 번번이 허공에 날려버린 헛다짐이 되고 말았지만, 이번에야 말로 역사에 빛나는 공명정대한 선거를 치러내야 할 사명을 각자 명심하고 유권자들은 부당한 유혹이나 부추김에 단호한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이다. 건강한 민주국가를 만들어내는 첫 작업은 내 한표를 깨끗하고 바르게 지키는 유권자들에게서 시작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