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한 충북지사 후보 "혼란 지속 입장 밝혀야"
바른미래당 충북도당에서 제안서 공게...박 후보측 압박

안창현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대변인이 3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 기자회견에서 후보단일화 관련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송휘헌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 충북지사 선거전을 달구고 있는 '후보 매수설'의 실체 확인을 위한 책임이 박경국 자유한국당 후보측으로 몰리고 있는 모양새다.

매수 대상자로 지목된 신용한 바른미래당 후보 선거캠프는 30일 '후보자 매수설'이 촉발된 후 근거없는 낭설과 억측이 난무하는 것에 대해 우려한다며 박 후보측에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캠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후보 매수설이 불거진 경위를 밝힌 뒤 "더 이상 추측성 루머와 정치적 음해로 신 후보와 캠프의 진정성에 상처가 되거나, 도민들께 혼란을 주는 상황이 지속되어선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치 도의를 중요시 여겨 가급적 말을 아끼고 침묵을 지켜왔다"면서 "언론에 최초 원인을 제공한 박 후보 측에서 결자해지 차원에서라도 제대로 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이치에 맞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는 별도로 이날 바른미래 충북도당은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박 후보측에서 건넸다는 제안서의 일부 내용을 공개한 뒤 "진실에 부합한 증거를 충북선관위에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자리에서 공개된 제안서에는 '단일화로 양보한 후보를 일종의 러닝메이트(예 정무부지사)로'라는 표현이 들어있으며 '상대후보(단일화 탈락 후보) 캠프의 약간 명을 선거 결과에 따라 공직에 참여' 등의 문구도 포함돼 있다.

다만 '구체적 방안 및 추진일정'이란 부분에 4월말부터 상호실무간 협상을 시작으로 후보간 독대, 정책 토론회 실시 등의 일정이 적혀 있어 상당히 오래전에 작성됐음을 드러내고 있다.

도당은 이어 "신 후보의 요청을 받아들여 입장표명을 자제해 왔다"며 "그러나 이 사건이 어느 한 사람이 법적 책임까지 져야될지도 모르는 상황으로 급변했고 악성 루머가 증폭돼 정상적인 선거운동을 하기 어려운 지경이 됐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번 증거 제출로 악성루머나 정치적 음해가 사라지길 기대한다"며 "불법선거가 뿌리내리지 못하도록 일벌백계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와관련 박 후보는 지난 29일 중부매일·CBS 공동주최 라디오토론회에서 "저와 신용한 후보의 단일화는 도민들의 기대가 커서 서로 접점과 생각을 찾기 위해 의견을 거론했을 뿐, 후보직 사퇴를 거론하거나 직을 약속한 사실은 없다"며 거듭 사실무근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제안서 내용이 공개되는 등 상황이 바뀐만큼 명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서라도 박 후보측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해당 제안자의 신분 공개과 제안서와 관련된 입장 발표여부 등 박 후보측이 어떤 대응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