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등 확산 우려…모니터링 등 강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감염 “주의” / 뉴시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감염 “주의” / 뉴시스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는 여름철 고온 다습한 기후로 인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과 모기·진드기 등에 의한 감염병 증가에 대비해 감염병 관리 체계를 강화한다.

여름철에는 물이나 음식을 통해 위장관감염증과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의 감염병이 전파될 수 있으며 어패류를 충분히 조리하지 않은 채 섭취할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 등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에 걸릴 수 있다.

피부를 노출한 채 풀숲에 들어가거나, 야외 활동 및 작업을 할 경우 진드기에 물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또는 쯔쯔가무시증에 감염될 수 있다.

수해 지역 또는 오염된 계곡에서는 유행성 눈병 또는 피부병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도는 감염병에 대비하기 위해 시·군·구 보건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도내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감염병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한다.

또한 11월까지 6개 시·군을 대상으로 비브리오를, 10월까지는 모기에 따른 감염병 유행예측조사를 실시한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등 집단 발생 시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이달부터 오는 9월까지 24시간 업무체계 유지 등 비상 방역을 시행한다.

도는 여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손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와 함께, 안전한 물과 음식 섭취가 중요하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과 수족구병, 유행성 눈병 및 급성 호흡기 감염병 등 대부분은 30초 이상 올바른 손씻기로 손쉽게 예방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손을 씻어야 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농작업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긴 바지와 긴소매 옷을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고,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의 경우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 먹는다.

열이나 설사가 있거나 눈 또는 피부가 가렵고 붓는 등 몸이 이상할 경우에는 반드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일환 도 복지보건국장은 "하절기 대비 철저한 방역과 감염병 조기 차단을 통해 도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도민들도 철저한 손씻기와 야외 활동 시 피부 노출 최소화로 감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