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별로 출정식·거리유세...세몰이·지지 호소 '필승 다짐'
유권자 만나는 등 얼굴알리기...13일간 '불꽃대결'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인 지난달 31일 지방선거 출마 후보들과 선거운동원들이 청주시내에서 선거출정식을 갖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들어갔다.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 신동빈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특별취재반] 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지난달 31일 충북지역 선거에 나선 정당들은 당별로 출정식을 가졌으며 후보들도 거리유세를 시작하는 등 본격적인 표심 잡기에 돌입했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각 정당은 충북도당 주관으로 출정식을 열어 세를 과시하면서 필승을 다짐했으며 후보들은 지난 밤부터 교차로 등 주요 길목에 현수막을 거는 등 후보자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민주당 도당 선대위는 이날 오전 9시30분 청주시 사직동 청주체육관 앞에서 출정식을 열고 매니페스토 실천 선언 결의문을 낭독하는 등 필승을 다짐했다.

이 자리에는 변재일·오제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과 이시종 충북지사 후보, 한범덕 청주시장 후보를 비롯한 지방선거 후보자, 선대위 주요 인사, 선거사무원, 당원 등이 참석했다.

또한 출정식 참석자 모두가 피케팅 릴레이 응원을 한 뒤 지방선거 승리를 기원하는 '파란 풍선'을 하늘로 날려보내는 행사를 펼쳤다.

앞서 이 지사 후보는 이날 아침 청주 상당공원 사거리에서 거리유세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한 뒤 청주 육거리시장, 가경고속버스터미널과 괴산, 충주지역에서 유권자들을 만나는 일정을 소화했다. 

한국당 도당은 이날 오전 10시를 조금 넘겨 청주대교 사거리에서 박덕흠·정우택 공동선대위원장, 박경국 지사 후보와 황영호 청주시장 후보를 비롯한 청주권 출마 후보, 선거운동원 등이 함께 한 가운데 출정식을 가졌다. 

이날 아침 충혼탑 참배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 한국당은 청주대교 위를 비롯한 신한은행 충북본부 앞 사거리의 네 귀퉁이에 참석자들을 배치하고 주요 참석자들의 선거연설을 이어가면서 첫날 세과시에 공을 들였다.

박 지사 후보는 오전 6시 청주시 봉명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을 만나 얼굴을 알린데 이어 청주체육관과 청주공단 오거리에서 거리인사를 하는 등 아침부터 분주한 발걸음으로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오전 11시 도당 선대위원회 주관으로 김수민 선대위원장을 비롯해 신용한 지사 후보, 신언관 청주시장 후보, 청주지역 출마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안길 롯데시네마 앞에서 출정식을 열어 필승 결의를 다지고 지지를 호소했다. 

신용한 충북지사 후보는 이날 아침 충혼탑 참배 후 청주시 상당구 일원을 돌며 거리유세를 펼쳤으며 출정식 합류에 이어 청주 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 개막식, 청주음악협회 우수예술인 초청연주회 등을 찾아가 지지를 당부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출정식 대신 이날 오전 10시 김종대 선대위원장과 정세영 청주시장 후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신공격이 난무하고 진흙탕 선거가 계속되고 있지만 우리는 끝까지 정책선거를 지향하겠다"고 강조했다.

충북교육감 선거에 뛰어든 후보들도 선거운동 첫날 유세활동에 나섰는데 재선을 노리는 진보진영 김병우 후보는 출정식 없이 하루종일 거리유세에 집중한 반면 보수진영 심의보 후보는 이날 아침 청주대교 인근에서 간단한 출정식을 한 뒤 표심잡기에 들어갔다. 이번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은 선거일 전날인 오는 12일 자정까지 13일간 이어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