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석 온양농협 조합장이 A씨의 농장에서 농촌일손돕기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김준석 온양농협 조합장이 A씨의 농장에서 농촌일손돕기에 솔선수범하고 있다.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온양농협(조합장 김준석)은 농촌 인구 고령화에 따라 일손이 부족한 농촌현실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농촌일손돕기를 상시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온양농협에 따르면 농촌인구의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영농가능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농촌현실을 인식하고 매년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농업인 조합원이 필요로 하면 언제든지 일손을 도와드릴 수 있도록 '농촌일손돕기 상시운영체제'를 구축하여 시행, 지난 2일 힘찬 출발을 했다.

특히 온양농협 농촌일손돕기 상시운영 1팀은 휴일을 반납하고 오전 6시30분부터 관내 과수농가를 방문하여 농가의 일손을 덜어 드리고 어려움을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김준석 조합장은 "매년 전직원이 참여하는 농촌일손돕기 행사를 통해 온양농협 직원이 농민 조합원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고, 일선을 떠나 현장에서 농민의 어려움을 체험하는 귀중한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며 "형식적으로 시간을 보내는 일손돕기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농가에 도움이 되도록 올해부터는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서 요청하면 언제든 달려가는'농촌일손돕기 상시운영체제'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번 온양농협 농촌일손돕기 행사에 참여한 농가 A씨는 "최근 건강이 좋지 않아 일손이 부족해 혹시나 하고 연락을 했는데 바로 달려와 도와주어 걱정을 덜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