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정당들이 기초단체장의 공천과 관련하여 경선 또는 추대 형식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내 현직 일선 시장·군수들이 올 지방선거에 전원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을 심도 있게 논의 했다는 것은 성사 여부를 떠나 일선 자치행정이 정치권의 당리당략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진정한 정치개혁의 출발점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본보의 보도에 따르면 도내 시장·군수 모임인 「충북 시장·군수 협의회(회장 나기정 청주시장)」는 지난 8일 회동을 갖고 이시종 충주시장을 제외한 도내 시장·군수들은 『임기 4년의 행정은 정치가 아닌 행정 그 자체로만 평가 받아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오는 6월 13일 실시되는 지방선거에 전원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 했다.
 이같이 나기정 청주시장을 비롯한 도내 현직 기초단체장들이 무소속 출마를 논의한 것은 지방자치제의 고유정신 실현과 지방행정이 정치 간섭을 받는 것을 배제하고 관행이 되다시피한 공천헌금등 정당공천에 따른 지방선거의 과열화와 지방자치의 정치화를 근절 시키자는데 뜻을 같이 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정당공천에 따른 기초자치단체장의 선거는 우리 정치권의 최대 폐해인 망국적인 지역감정을 더욱 세분화 하여 일선 공직사회 내부는 물론 정다운 이웃과 이웃을 갈라놓고 골목과 골목을 갈라놓는 등 한동네의 단세포적 갈등을 조장하고 있어 그 후유증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같은 폐해로 인해 사실 지방자치에 대한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은 오래전 부터 지적되어 왔다.
 따라서 충북 시장·군수 협의회의 이번 「무소속 출마」논의는 기초단체장의 정당공천을 반대하는 각계의 여론과 일치하는 것으로 정치권에서도 이를 정치개혁의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할 것이다.
 지난해 본사가 창사 12주년을 맞아 도내 관계·경제계·학계·시민사회단체등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지방자치분야에 대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기초자치단체장의 정당공천에 대해 응답자중 90%가 「반대」했다.
 기초자치단체장의 정당공천을 반대하는 이유로는 「단체장의 중립성 훼손」 「당리당략 악용」 「지역갈등 양산」등을 부작용으로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이 아니더라도 우리의 기초자치단체의 자치행정을 진솔하게 되짚어 보면 아직 정치적으로 「나홀로 서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일선 시·군의 자주적인 자치행정을 위해서는 지방재정의 자립도가 우선 되어야 하며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국가위임사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예산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초자치단체가 지방재정의 열악함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기초자치단체장들이 정당에 소속되어 국가예산을 지원 받는데도 정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자치행정이 정치적 논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 오늘의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다.
 차제에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일선 행정을 추진하는 기초단체장의 정당 공천은 폐지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