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 학생들 김상곤 장관 참관한 수업에 깜찍 제안

자유학년제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의견을 듣기 위해이 4일 음성 삼성중학교를 방문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학생으로 참여해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눠 눈길을 끌었다. 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조별 토의 수업이 끝난 후 삼성중 교사, 학부모, 교육청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자유학년제 내실화와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서인석<br>
자유학년제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의견을 듣기 위해이 4일 음성 삼성중학교를 방문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학생으로 참여해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눠 눈길을 끌었다. 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조별 토의 수업이 끝난 후 삼성중 교사, 학부모, 교육청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자유학년제 내실화와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서인석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자유학년제를 맞은 음성 삼성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삼성면에 다문화센터가 들어서야 한다"고 깜찍한 제안을 해 눈길을 끌었다.

4일 삼성중학교에 따르면 학생들이 삼성면에 다문화센터가 들어서여 한다고 제안한 이유는 한국어를 가르치거나 한국에 잘 적응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형태의 센터가 아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제안한 센터는 삼성면 내국인과 외국인이 서로 어울리며 의식주와 스포츠 등 다양한 문화를 나누는 따뜻한 소통이 있는 센터다. 외국인이 많은 삼성면이 행복한 지역공동체로 거듭나려면 이런 시설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통계를 봐도 삼성중학교 학생들의 제안이 제법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삼성면사무소 통계에 따르면 2018년 4월 30일 기준으로 삼성면에는 외국인 1천714명, 내국인 7천597명 등 총 9천311명이 거주하고 있다.  외국인이 삼성면 인구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기업도 513개나 된다. 

학생들의 제안은 4일 오후 2시 15분에 열린 자유학년제 프로젝트 수업 '우리 마을 행복 공간 만들기(마을 공동체 프로젝트)'에서 나왔다.

이 수업은 4개조로 나누어 마을 지도를 그려보면서 마을에 필요한 시설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민하고 그 시설을 어떻게 추진해 설치할 것인가를 발표하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삼성면에는 다문화센터외에도 노인복지시설, 청소년문화센터, 문화예술센터 등도 필요하다고 발표하면서 그 필요 배경과 추진 방법을 토의했다. 수업은 사회 과목(류아람 교사)과 기술 과목(이원경 교사) 두 명이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날 수업에는 자유학년제 운영학교를 지원하고 의견을 듣기 위해 삼성중학교를 방문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학생으로 참여해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눠 눈길을 끌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조별 토의 수업이 끝난 후 삼성중 교사, 학부모, 교육청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자유학년제 내실화와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음성 삼성중학교는 전국적인 창의적 수업 벤치마킹 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자유학기제가 교육 현장의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창의력과 의사소통 등의 미래핵심역량 길러주고 있다"며 "충북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 중학교 수업 혁신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원과 함께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중학교는 충북에서 처음으로 2016년부터 100% 서술·논술형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학업평가가 바뀌면서 모든 교과가 학생활동 중심수업으로 자연스럽게 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