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군 기초단체장 후보자 지상토론] 충주시장

우건도 민주당 충주시장 후보(왼쪽)와 조길형 한국당 후보 / 중부매일 DB
우건도 민주당 충주시장 후보(왼쪽)와 조길형 한국당 후보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중부매일은 CBS 청주기독교방송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지방선거 후보자 토론회에서 제외된 기초 단체장 후보자 지상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토론회는 서면ㆍ질의ㆍ답변 방식으로 진행됐다. 네번째로 충주시장 후보 토론 내용을 소개한다. / 편집자

충주시장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우건도 후보와 자유한국당 조길형 후보는 대표 공약부터 자신만의 경쟁력, 인구증가 대책, 역점 과제 등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며 날선 공방을 펼쳤다. 특히 우 후보가 '삶의 질 향상'이라는 틀에서 답변을 이어간 반면 조 후보는 기업유치와 지역발전에 방점을 찍은 모양새를 보였다.

 

Q. 먼저 두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가장 대표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공약은 무엇인가

▶우건도 후보(이하 우)= 충주시민의 생활을 먼저 생각한다는 의미로 '시민의 삶이 바뀌는 새로운 변화'라는 큰 틀로 공약을 준비했다.

첫째, 날로 악화되는 미세먼지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각급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장애인시설, 경로당에 공기청정기를 보급하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출퇴근 차량에 대해 LPG차량으로 교체를 추진할 것이며 이를 지원하겠다.

전기택시도입도 적극 검토하겠다.

가정에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보급해 시민의 가족건강을 지켜드리고 주부님들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겠다.

둘째, 문재인정부의 무상교육정책을 실현하고 학부모님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드리기 위해 고교 무상급식과 중·고교 입학생 교복비를 지원하겠다.

셋째, 관내 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취업자와 신혼부부에게 주택마련을 지원하겠다. 

청년들의 외지 유출을 막고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


▶조길형 후보(이하 조)= 충주지역의 가장 시급한 현안인 인구늘리기를 위해 산업단지를 확충하고 좋은 기업을 더 많이 유치해 일자리 5천 개 만들기에 매진하겠다.

롯데맥주와 유한킴벌리, 현대모비스, 코오롱생명과학 같은 우리의 젊은이들이 취직할만한 일자리를 5천 개 만들어 심각한 청년실업을 해결하는데 나서겠다.

낮에는 꽃으로 밤에는 빛으로 아름답게 물든 환상의 관광도시, 밤이나 낮이나 수도권 관광객이 전철을 타고 몰려오는 아름다운 충주, 역사와 문화가 삶의 질과 관광을 뒷받침하는 충주를 만들겠다.

충주시 농산물을 통합브랜드화 해서 생산과 유통, 판매에 앞서가는 농정을 이루겠다.

주차장을 2천 면으로 확대하고 상·하수도 등 시내도시가스 100% 공급,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500대,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 등 시민생황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하겠다.

공설운동장에 가족형 잔디광장공원을 조성하고 연수 자연마당에 생태공원, 호암공원에서 종합운동장에 이르는 곳에 산책휴식공원, 무술공원에 놀이·관광공원으로 4색공원을 조성하겠다.

 

Q. 두 후보는 각각 자신이 상대 후보에 비해 민선시장 후보로서 내세울 수 있는 더 나은 경쟁력으로 어떤 것을 들 수 있는가

▶조= 인물로 보나 실력으로 보나 모두 상대 우건도 후보에 비해 앞선다고 본다.

특히 요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더이상 편법이나 반칙, 청탁이 통하지 않는 시정을 확고히 했다는 강점이 무기다. 

10년 기간동안 4년의 임기를 꽉 채운 유일한 시장으로 젊고 깨끗하며 정직하다는 점이 가장 큰 경쟁력이다. 

이미 실용행정을 통해 검증받은 일 잘하는 시장이라는 평을 받고있다.


▶우= 내가 상대 후보에 비해 뚜렷하게  유리한 점은 우선 집권여당의 후보라는 것이다. 

알다시피 지방자치단체는 재정이 열악해 지역발전을 주도하는 대규모 지역현안에 대해 중앙정부에 의지할 수 밖에없다. 

대통령을 비롯해 도지사와 충주시장 모두 집권여당 후보가 당선되면 막강한 힘을 발휘해 충주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다.

나는 평생을 행정공무원으로 생활해 온 사람으로 경직된 치안행정이 몸에 밴 조길형 후보에 비해 종합행정을 집행하는데 있어 훨씬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다. 

 

Q. 충주의 인구가 계속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인구증가를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우= 충주는 그동안 산업단지 개발과 기업유치 등, 일자리 창출을 중심으로 인구 늘리기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산업단지 개발과 기업유치로 인구를 늘린다는 것은 한계가 있음이 이미 증명되었다고 본다.   

보다 근본적인 인구 늘리기 방안으로는 청년의 외부유출을 막고 청년이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 나는 관내기업에 취업하는 청년과 충주에 정착을 원하는 신혼부부들의 주택마련을 위한 지원을 하려고 한다. 

그리고 청년창업지원센터 건립으로 청년 창업을 돕고 가업승계 청년기업에 특별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지역 장수기업으로 육성하고 청년들의 외지 유출을 막겠다.

아이를 잘 키울 수 있도록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마련에도 힘쓰겠다.


▶조= 인구증가 문제는 사실상 국가적인 문제이지만 지역적으로는 무엇보다 산업단지를 확충하고 좋은 기업을 더 많이 지역에 유치해 일자리 5천개를 만들어야 인구가 유입, 유출을 막고 도시에 활력이 돌 것으로 보인다

서충주바이오헬스단지와 북충주자동차부품클러스터에 국가혁신융복합단지를 지정받아 대기업을 유치해 우리 젊은이들이 취업하고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충주, 객지로 떠난 자식들이 돌아와 일할 수 있는 중부내륙신산업도시 충주를 만들겠다.

또 산후관리비 지원이나 육아나눔센터, 장난감소독소 운영 등 다양한 육아 및 어린이 관련, 유인책을 지속 발굴해 어린이가 행복한 충주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Q. 시장에 당선되면 충주발전을 위해 가장 역점적으로 추진할 과제는 무엇인가?

▶조= 첫째, 예산을 알뜰히 운영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더 많이 투자하겠다.

상하수도와 도시가스, 동네주차장, 생활주변에 넉넉한 규모의 휴식공원, 어린이 어르신 장애인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이다.

둘째, 산업단지를 확충하고 롯데맥주와 유한킴벌리, 현대모비스, 코오롱생명과학 같은 좋은 기업을 더 많이 유치해 일자리 5천개를 만들기에 나서겠다.

셋째, 낮에는 꽃으로 밤에는 빛으로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어 충주의 역사문화 자연 자산과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는 관광산업을 일으키겠다. 

수도권 전철시대에 맞춰 외지의 인파가 꾸준히 방문하도록 하여 7천여 중소상인들과 택시영업에 도움을 드리겠다.


▶우= 지역발전의 동맥이 될 중부내륙선철도 조기완공과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완공 등과 함께 기업도시를 포함한 서충주신도시 신산업단지를 국가산단으로 지정하고 이를 혁신클러스터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충주를 중부내륙의 신산업도시로 육성하겠다.

또 지역발전의 새로운 신성장동력이 될 첨단실버산업특별시 충주를 만들겠다. 

실버산업엑스포 개최와 대규모 실버산업단지 조성, 실버산업관련 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속발전이 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다지겠다.


 

Q. 다음은 후보자 개별질문으로 먼저 우건도 후보에게 질문하겠다. 우 후보는 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미투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고 최근에는 피해자라는 사람과 확인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문제에 대해 당사자로서 명확한 해명을 해달라.

▶우= 우선 충주시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을 사과한다.

나에 대한 미투의혹 문제는 이미 더불어민주당에서 오랜 기간동안 철저하게 조사했고 검증해 나를 공천해 준 것이다.

나는 이미 해당 여성에 대한 2차 피해를 고려해 모든 고소와 소송을 취하했다.

지금 그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해당 여성에게 3, 4차 피해를 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답을 하지 않겠다.


 

Q. 다음은 조길형 후보에게 질문하겠다. 충주라이트월드가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졸속으로 추진됐다는 지적을 받고있다. 현재 드러나고 있는 각종 문제점(관광객 유치 미흡, 시민들의 공원 사용 제한 등)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조= 라이트월드의 사업취지는 충주시민 우선고용과 인근상권 활성화, 재래시장 및 지역관광지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다.

행정절차법상 의견청취(공청회 등)대상은 아니지만 난상토론회와 전체 의원 간담회, 인근주민 사업설명회 등을 통해 검토하고 사업을 추진했다. 

현재 꾸준히 늘어나는 관광객으로 인해 숙박시설과 식당 등 예약률이 증가하고 있다. 

충주시가 주관·후원하는 행사는 무술공원 사용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조치했다.

무술공원은 앞으로도 당초 취지대로 오락관광공원으로 발전시키고 교현동 공설운동장에 잔디공원을, 연수동 자연마당(동수공원)에 생태공원을 조성, 호암지와 종합운동장 사이에 산책휴식 힐링공원을 조성하겠다.


 

Q. - 상대 후보에 대한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먼저 우건도 후보에 대해 조길형 후보가 답해달라

▶조= 노코멘트하겠다.


 

Q. 그렇다면 우건도 후보에게 묻겠다. 상대 후보인 조길형 후보에 대한 단점과 장점은 무엇인가

▶우= 조길형 후보의 장점은 나보다 젊다는 것이다. 그러나 행정경험과 주민과의 폭넓은 소통, 지역 현안에 대한 조정 능력은 내가 더 나은 것 같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