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인기에 힘입어 '기울어진 운동장'
초반 여론조사 막판 변수 없이 투표까지 이어져

13일 6.13 지방선거 청주 흥덕구 개표장이 마련된 청주 실내체육관에서 선거사무원들이 개표를 시작하고 있다./신동빈
13일 6.13 지방선거 청주 흥덕구 개표장이 마련된 청주 실내체육관에서 선거사무원들이 개표를 시작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전국동시 선거로 7번째 치러진 이번 6·13 지방선거는 역대 지방선거 가운데 가장 유권자들의 주목도가 떨어진 선거라는 꼬리표가 붙게 됐다.

유권자들이 주목도가 떨어지면서 최근 투표율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사전투표율이 충북의 경우 지난 지방선거에 비해 7.5% 오른 20.8%에 이르렀음에도 본투표율은 크게 떨어지면서 최종투표율 59.3%로 유권자 참여 확대에 실패했다.

선거 결과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전국의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싹쓸이하고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앞서는 등 각종 여론조사와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아 막판 변수없이 초반 선거 분위기가 투표까지 그대로 이어졌다.

이번 지선은 선거일정 개시 전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고공지지율을 보이면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들로부터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자조섞인 평가를 들으며 시작됐다.

더구나 여야의 대립으로 지방선거의 기본 틀이 될 선거구 획정이 법적 시한에 비해 무려 3개월이나 늦게 처리·결정되면서 선거구도 모른채 예비후보 등록을 하는 등 처음부터 '깜깜이 선거'로 진행됐다.

특히 통합시로 새로 출범한 청주시의 경우 통합 행정구역에 맞춰 대대적인 선거구 조정이 필요했지만 결국 선거구때문에 상당수 후보자가 선거운동에 곤란을 겪는 상황을 맞이하기도 했다.
공식적인 선거일정에 들어가서도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한 혼란은 계속됐는데 선거 100여일을 앞두고 터진 '미투'는 전국적으로 새판을 짜야하는 그야말로 초특급 태풍이었다.

특히 충청권에 미친 여파는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으로 충남지사와 청주시장 선거의 유력 후보자가 중도에 낙마하고, 출마와 공천 등 일부 후보 선거행보의 발목을 잡는 등 선거기간 내내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이런 가운데 이시종 민선 6대 지사의 3선 도전으로 주목을 받았던 충북지사 선거는 그나마 도민들의 관심을 끌며 선거열기의 불씨를 지펴나갔다.

민주당에서는 이 지사에게 도전장을 던진 오제세 국회의원(청주 서원)이 공천 경쟁과정에서 야당보다 더 거센 공격을 펼치며 예선전 경선흥행에 성공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소속이었으나 공천과정에서 반발해 바른미래당으로 옮긴 신용한 후보와 박경국 한국당 후보간의 단일화 논의는 언론의 주목에도 불구하고 뜨뜨미지근하게 전개되다가 선거종반 '후보매수설'의 단초가 됐다.

양측의 공방속에 진실게임 양상이 되어버린 후보매수설은 결국 법적다툼으로 이어지는 등 1위 경쟁과 관계없이 지사선거가 막판에 혼탁스러워지기도 했다.

선거판의 혼탁은 선거 막바지에 뜨거운 경합이 벌어졌던 몇몇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더욱 극심했는데 일부는 고소·고발이 이어지고 비방과 흑색선전이 기승을 부리기도 했다.

이처럼 이번 지선도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선거가 마무리됐지만 해당 지역에서는 관계자들의 사법처리 등 상당한 후유증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2018.04.27.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2018.04.27. / 뉴시스

선거에 미친 외부영향으로 가장 큰 파장을 미친 것은 대북관계로,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선거일 전날 이뤄진 북미정상회담은 여당에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면서 다른 감표 요인들을 무위에 그치게 만들었다.

실제 선거와 관련된 충북지역 여론조사에서 남북관계가 이번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70%를 넘기는 등 대북접촉이 야당 우세의 선거판세가 굳어지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이번 선거결과가 초반 민주당으로 기울어진 당 지지도와 차이를 보이지 못하고, 한국당 등 야당이 반등의 기회조차 잡지 못하면서 야권의 '대안부재'가 가장 큰 승패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또한 지방선거 특성상 무엇보다 중요한 선택잣대가 돼야 할 후보의 인물과 정책 대신 당별 지지도에 따라 판세가 결정되는 정당투표가 되풀이돼 정당공천 등 선거제도 개선 목소리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지방분권과 자치가 정치적·사회적 화두인 상황에서 지역정치의 중앙예속을 그대로 보여줬다는 점에서 지방정치의 유권자 참여 확대는 더 기대하기 어려워진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