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이제 29일 남았다.
 이번 지방선거는 연말에 실시되는 대통령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각 정당들이 총력을 기울려 선거전에 임하고 있다.
 이에따라 한나라당과 민주당 및 자민련 등 각당 충북도지부들도 선거일을 코앞에 두고 조직을 재정비하며 광역단체장 및 시장 군수와 도의원 후보에 대한 공천을 마무리 하는등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 했다.
 그러나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등록과 함께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오는 28일∼29일까지는 아직 2주일 정도의 여유가 남아 있다고는 하지만 14일 현재 한나라당은 물론 민주당과 자민련등 각 정당들은 지역의 정당 선호도 및 당선 가능성 후보자를 공천하지 못해 도내 일부 지역에서는 후보를 내세우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선거를 치를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이는 각 정당이 갖는 지역적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며 이번 지방선거도 지역감정에 호소하는 구태의연한 선거풍토가 재연될 우려를 낳고 있어 유권자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왜냐하면 각 정당의 선거전략을 보면 한나라당은 영남과 충북을 비롯한 수도권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민주당은 역시 호남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자민련은 대전 충남·북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아직도 지역정당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의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전국의 광역단체장 16석중 영남권 5석을 석권하고 수도권에서 2∼3석, 충청·강원·제주에서 3∼4석을 얻어 모두 10∼12석을 차지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민주당은 호남의 광역단체장 3석을 석권하고, 수도권 3석중 2석을, 부산·경남·강원·제주에서 1석 이상을 얻어 최소한 6석의 광역단체장을 확보 한다는 전략 아래 선거전에 돌입했다는 분석이다.
 현 3당중 당세력이 최고로 열악한 자민련은 대전과 충남·북에서 2석 이상의 광역단체장을 확보해야 그나마 연말 대통령선거에서 다른 당과 선거연대등의 역할을 할 수 있기에 대전 및 충남·북에 총력을 쏟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충북의 경우 한나라당과 자민련이 광역단체장 후보를 내세웠으나 광역단체장 후보를 내세우지 못한 민주당은 독자적 후보공천을 포기하고 자민련과의 선택적 공조로 지방선거에 임해 광역 및 일부 기초단체장의 선거를 나눠먹기식으로 치른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민주당이나 자민련이 갖는 지역의 정당 선호도의 한계를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며 정당의 이익을 위해서는 「적과 동지가 따로 없다」는 정치권의 서글픈 속설을 유권자들에게 다시한번 확인케 해주는 것일 뿐이다.
 아울러 그동안 좌고우면(左顧右眄)하며 공조와 와해를 일삼았던 정당들이 또다시 눈앞에 닥친 각 정당들의 실익만을 위해 지방선거에서 나눠먹기식 선택적 공조 운운하는 것은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혜안으로 중앙당의 실익 보다는 청렴과 도덕성 그리고 진정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할 참일꾼을 찾아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