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입장문 발표

김의겸 대변인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NSC 상임위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18.05.17. / 뉴시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6·13 지방선거 결과, 더불어 민주당이 압승한 것과 관련해 "선거 결과에 결코 자만하거나 안일해지지 않도록 각별히 경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의겸 대변인이 대독한 지방선거 입장문을 통해 "다시 한 번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겠다. 더 노력하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서 정부에 큰 힘을 주셨다. 지방선거로는 23년 만에 최고 투표율이라니 보내주신 지지가 한층 무겁게 와 닿는다. 감사드린다"며 "국정 전반을 다 잘했다고 평가하고 보내준 성원이 아님을 잘 알고 있다. 모자라고 아쉬운 부분이 많을 텐데도 믿음을 보내셨다. 그래서 더 고맙고 더 미안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켜야 할 약속들과 풀어가야 할 과제들이 머릿속에 가득하다. 쉽지만은 않은 일들"이라며 "그러나 국정의 중심에 늘 국민을 놓고 생각하겠다. 국민만을 바라보며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시·도지사 17곳 중 14곳, 국회의원 재보선 12곳 중 11석, 구·시·군의장 226석 가운데 151석을 차지하며 신승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국민들께서 정부에 큰 힘을 주셨습니다. 지방선거로는 23년 만의 최고 투표율이라니, 보내주신 지지가 한층 무겁게 와닿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국정 전반을 다 잘했다고 평가하고 보내준 성원이 아님을 잘 알고 있습니다. 모자라고 아쉬운 부분이 많을텐데도 믿음을 보내셨습니다. 그래서 더 고맙고 더 미안합니다. 다시 한 번 마음을 새롭게 가다듬겠습니다. 더 노력하겠습니다. 

 선거 결과에 결코 자만하거나 안일해지지 않도록 각별히 경계하겠습니다. 지켜야 할 약속들과 풀어가야 할 과제들이 머릿속에 가득합니다. 쉽지만은 않은 일들입니다. 그러나 국정의 중심에 늘 국민을 놓고 생각하겠습니다. 국민만을 바라보며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