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옥천군은 9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아동수당 제도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오는 20일부터 각 읍·면사무소에서 아동수당 사전 신청·접수를 받는다.

'아동수당'은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증진을 위해 정부가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오는 9월부터 만 6세 미만(0~71개월) 아동들에게 1인당 매달 10만원씩 지급한다.

소득과 예금·부동산 등의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해 더한 소득 인정액이 3인가구 월 1천170만원, 4인 가구 월1천436만원, 5인 가구 월1천702만원 이하일 경우 신청 가능하다.

충북도의 경우 전체 대상 아동의 97.1% 정도가 지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중 옥천군의 지급 대상 아동은 1천489명 정도로 군은 해당 가정 전체를 대상으로 신청 안내문을 발송해 누락자가 없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신청방법은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이 신분증을 지참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또는 복지로 앱(App)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군은 신청이 한꺼번에 몰릴 것에 대비해 상대적으로 아동 수가 많은 옥천읍에 보조인력 2명을 투입하는 등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 처리로 주민 편의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누락자가 없이 대상자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각종 홍보를 통해 아동수당 제도를 적극 알릴 것"이라며 "아동수당 신청이 한꺼번에 집중되면 대기시간이 길어져 불편을 겪을 수 있으니 가급적 연령별 권장 기간에 맞춰 분산 신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옥천군의 연령별 신청 권장기간은 0~1세의 경우 오는 20~25일, 2~3세는 26~30일, 4~5세는 내달 1~ 5일이며, 이후부터는 모든 연령에서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