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운영규정 '청원군 출신 선출 명시' 일부 불만 표출
한국당, 상임위원장 6자리 놓고 여당과 동수 배분 요구키로

청주시의회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청주시의회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다음 달 2일 공식 출범하는 제2대 통합 청주시의회가 의장 선출과 원(院) 구성 등을 놓고 출발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청주시의회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의장 선출을 놓고 갈등 조짐을 보이는 데다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을 둘러싼 여야 간 의견도 엇갈리기 있다.


# "옛 청원지역 당선자가 의장"...충북도당, 교통정리(?)

24일 민주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도당은 최근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원 구성에 대한 지침을 마련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구분됐던 4년 전 지방선거와 달리 이번에는 혼합된 선거구가 탄생했기 때문이다. 순수 청원지역 선거구는 3곳에 불과하다.

이에 시의회를 장악한 민주당 일부 시의원은 '상생발전 방안'의 지방의회 운영 규정을 지킬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 방안에는 '3대(12년간) 전반기 의장 및 후반기 부의장은 청원군 출신 중에서 선출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런 움직임을 감지한 충북도당이 교통정리에 나선 것이다.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은 "옛 청원 지역이 포함된 선거구의 당선자가 의장 후보가 돼야 한다"고 못 박았다.

행정구역 통합 전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청원군수가 동의한 상생발전 방안을 따라야 한다는 의미다.

단 의장 후보의 출신지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이를 적용할 경우 의장 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후보군은 10명에 달한다.

하지만 여전히 논란의 여지는 있다. 의장 후보의 출신 지역을 고려하지 않는 데도 옛 청원군이 포함된 선거구 당선자만 대상이 된다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일부 시의원 사이에 이런 불만이 나오는 가운데 민주당 시의원 당선자들은 25일 오전 10시 한범덕 청주시장 당선인 인수준비사무실에서 이를 논의할 예정이다.


# 한국당 "상임위원장 동수 배분" VS 민주당 "의석수 비율 따라"

또한 청주시의회는 상임위원장 6자리를 놓고 여야 간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

민주당에 주도권을 빼앗긴 자유한국당 시의원들이 동수 배분을 요구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제1대 시의회 때 다수당을 차지하고도 상임위원장을 여야 동수로 구성한 점을 강력히 내세우기로 했다. 당시 정당별 의원 수는 새누리당(한국당) 21명,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 17명이었다.

그러나 민주당 시의원들은 의석수에 따라 비율을 정해 배분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제2대 시의회는 민주당 25명(비례 2명), 한국당 13명(비례 1명), 정의당 1명(비례) 등으로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했다.

지난 21일 3선에 성공한 박정희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한 한국당은 민주당이 내부 논의를 마치면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이른 시일 안에 만나 협의할 계획"이라며 "선거에서 한국당이 참패한 만큼 잡음이 나지 않고 원만하게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시의원은 "의장 선출과 관련해 불평이 나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제시된 기준을 수용하지 않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상임위원장 배분 역시 내달 시의회 출범 전까지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