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교육청 제공
/ 세종시교육청 제공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용역근로자 중 청소원 등 8개 직종, 총 367명을 직접고용으로 전환한다고 25일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총 13명(기관대표 5명, 근로자대표 5명,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노·사 및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하여 4차례 본회의와 직종별 소회의를 통해 정규직 전환대상을 협의하고 위원 간의 충분한 논의와 전문가의 컨설팅·조언으로 전원 합의 결과를 도출했다.

이 결과 8개 직종 총 367명을 직접고용 전환 대상으로 최종 결정했으며, 세부 직종별로는 ▶청소원 152명 ▶당직원 71명 ▶시설관리원 100명 ▶초등 돌봄전담사 26명 ▶기숙사 사감 14명 ▶수영장 운영관리원 2명 ▶주간 경비원 1명 ▶도서시스템운영원 1명이다.

이는, 심의대상 전체 인원 378명 중 97%에 해당하며, 전환제외대상은 민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전산 관련과 방재전문 인력이며, 정년은 청소·당직원 65세, 그 외 직종은 기존 교육공무직원과 동일하게 60세로 설정됐다.

직종의 특성상 고령자가 많은 청소, 당직, 시설관리 직종의 경우 이번 정규직 전환으로 일자리를 잃지 않도록 최대 5년의 경과조치 기간을 두었으며, 근무실적이 우수한 근로자에 한해 학교장과 촉탁계약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환 시기는 업무적격성 평가, 결격사유 조회 등의 절차를 거친 후 현 용역업체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학교에 근무하는 시설관리직은 7월 1일, 청소·당직원등은 9월 1일 전환 될 예정이다.

김진화 교육복지과장은 "세종교육을 위하여 성실히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정규직 전환을 통한 고용 안정과 처우 개선으로 공공서비스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