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대 지방의회의 막중한 책임과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의회의 의장단 구성에 따른 의원 상호간의 갈등과 반목을 없애고 객관적이고도 합리적인 검증과정을 거친 의장단이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위해서는 현행 교황선출 방식의 의장단 선거는 개선되어야 한다고 본란에서 지적 했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제 7대 지방의회의 개원을 앞두고 각 지방의회는 지난 8일부터 임시회를 열고 전반기 의장 및 부의장을 종전 방식대로 선출하고 원구성을 한 후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특히 충북도의회의 경우 제 7대 전반기 원구성과 관련 한나라당 소속의원들이 속앓이 속에 사전에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을 내정 했었다.
 이에 자민련 등 비주류 의원 5명이 성명서를 발표하며 강력하게 반발하는등 광역의회의 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우리들이 우려했던 의회 의원들간의 갈등과 반목 속에 9일 사전 내정과는 달리 의장단이 선출되어 이에따른 후유증으로 인해 앞으로 의회운영에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청주시의회도 지난 8일 2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끝에 의장단을 선출 했으며 이밖에 충주시 및 보은군과 괴산군의회 등이 이날 의장단을 선출 하였으나 일부 의회의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도 지연과 혈연등을 내세우며 초선의원들을 상대로 치열한 물밑 활동을 벌여 의원들간의 분열과 편가르기 현상을 보였다.
 풀뿌리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가장 민주적으로 운영 되어야할 지방의회를 이끌어갈 의장단 구성에서부터 제도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의정활동을 시작 하기도 전부터 파열음이 일어나고 있는 것은 지방의회의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도 매우 바람직 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이를 교훈 삼아 신임 의장단들은 앞으로 의원들은 물론 지역사회의 여론을 폭넓게 수렴하여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서는 의원들의 갈등과 반목을 없애고 화합 속에서 의장단을 선출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에 힘써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제 7대 전반기 지방의회를 이끌어갈 막중한 책임을 진 각 의회 의장단들은 의장단 선출 과정에서 불거진 의원들간의 불신의 벽을 허물고 화합하여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운영으로 의회의 기본업무인 집행부의 감시·견제는 물론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조와 상호 보완 속에서 주민들을 위한 주민들에 의한 주민의 의회가 되도록 참신한 의정활동에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라고 선서한 초심에서 한치도 더 나아가지 말고 임기내내 진정 주민들의 심부름꾼으로서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마음자세가 흐뜨러져서는 안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방의회 의장과 의장단들이 한결같이 다짐하고 있는 주민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이며 진정으로 주민들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 지역발전과 주민복지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쳐야할 것이며 주민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의원 상호간에 의견을 존중하고 화합하여 열린 의정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