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는 26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8기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총괄조정체계 출범 기념 공동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연수는 행복도시 건설사업이 성숙단계로 들어서면서, 자족기능 및 도시인프라 확충을 위해 행복도시가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필요한 미래 과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주요 일정은 역대 행복도시 총괄기획가 및 총괄자문단으로 활동해 온 전문가 5인을 특별위원으로 위촉하여 행복도시가 착공 초기부터 지켜왔던 기조를 공유하고, 광역적 도시계획권에서의 행복도시의 역할, 지속가능한 도시성장과 자족성 확보 방안 등 향후 행복도시 건설방향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어 발제와 토론을 통해, 총괄자문단은 행복도시가 마주한 주요 추진과제에 대한 해법을 함께 고민하며 행복도시에 대한 정책기획 및 자문 기능을 수행하는 첫 걸음을 떼었다.

공동연수의 주요 발제사항으로, 행복청 최형욱 도시정책과장이 행복도시 건설현황 및 2018년 주요계획 발제로 행복청의 건설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기회를 가졌고, 총괄조정체계 기획조정단장인 유원대학교 백기영교수는 총괄조정체계의 운영방안 및 정책과제에 대해 총괄자문단이 논의해야 할 쟁점사항을 설명했다.

또한, 국토연구원 조판기박사는 행복도시 광역권 발전 방안의 주제로 행복도시가 광역권 도시 간 갈등의 주체가 아닌, 행복도시-세종시-대전시-충남도-충북도가 상생하여 국가가 균형발전 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강조하였다.

황희연 총괄기획가는 "행복도시는 아직도 무궁무진한 가능성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지난 10여년 간 지켜온 도시 기조와 원칙을 바탕으로 더욱 혁신적인 도시모델이 될 수 있도록 총괄자문단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복청 박성진 도시계획국장은 "공동연수(워크숍)에서 제시된 의견을 귀담아 듣고, 총괄자문단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