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인사 과제는] 下. 기형적인 市 공직사회
사내연애 증가 부부공무원 급증 시너지 효과내야
민선 7기 정기인사 '초미의 관심' 인재 중용 관건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 민선7기 한범덕 당선인의 의중이 실린 정기 승진인사가 이번 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 내달 민선 7기 첫 승진자 누구?
청주시청 공직자들의 승진은 능력에 따른 발탁인사와 연공서열 등을 종합해 오는 28일 인사위원회를 열어 결정된다.

이번 승진 후보자들 중 무능력한 공직자와 업무를 기피하거나 직원들 사이에서 조직문화를 흔든다는 혹평이 이어지는 공무원도 있다.

실제 직원들 사이에서 무능한 인물로 낙인이 찍혀 후배 공무원들이 기피하거나, 직원화합을 저해한다며 대놓고 승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번져가고 있다. 또한 업무보다는 '예스맨'으로 통해 승진이 될 경우 직원들의 사기 저하도 우려된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

특히 이번 인사에서는 조직의 안정화를 위해 내부적 갈등을 유발하는 승진 후보자나 부이사관·서기관·사무관이라는 이름을 달고 자리만 채우게 되는 무능한 승진 인사는 없어야 한다는 게 직원들의 여론이다.

민선 7기 출발점이 되는 이번 인사에 승진 후보자들의 '옥석'을 제대로 가려낼 수 있는 인재를 중용해야 한다.


# 청주시청 부부공무원 261쌍 522명
청주시청 일반 정원 2천898명 중 18.01%(261쌍)가 부부공무원인 것으로 나타나 시 공직사회가 해가 거듭될수록 기형적으로 변모하고 있다. 시는 사내 연애 증가로 인한 부부공무원이 늘면서 4촌 이내 공무원수가 일반 정원 40%에 육박해 친족사회시청(?)을 방불케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사철만 되면 인사부서는 직계존속과 친·인척 분리 등 인원 배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 청주시청 공무원 친·인척 현황에 따르면 부부공무원 261쌍, 522명을 비롯해 부 24명, 모 5명, 자녀 29명, 형제 60명, 남매 68명, 자매 30명, 사위 4명, 며느리 1명, 시부 1명, 장인 3명, 장모 1명 등 2촌 이내만 총 748명에 달하고 있다.

여기에 청주시청 공무원 가운데 배우자가 교사와 세무, 경찰·소방공무원 같은 공직 부부까지 포함하면 그 수는 행정정원에 달할 정도며, 공직자들끼리의 결혼분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시청내 사내결혼이 증가하는 것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이 인기가 높고, 최근 들어 40∼50대 1의 경쟁률을 거쳐 공직에 발을 내딛어 머리가 좋다는 것이 검증됐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공무원이 될 정도면 인성도 좋다'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다. 또한 경제상황이 불투명해지면서 공직사회가 '안정직장'이라는 인식과 경제적으로도 부부가 약 30년 정도 근무하면 연봉이 1억원 이상 넘어 '움직이는 중소기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게다가 퇴직을 하더라도 부부의 연금액수도 500만∼600만원 정도에 달해 노후대책까지 확실한 점도 조직 내 결혼 건수를 늘리는 이유가 되고 있다.

조직 내 결혼건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6주간의 공무원 입사교육를 비롯해 입사동기들끼리 모임이 잦아 서로에 대한 파악이 가능해졌고, 자주 만나다보니 정이 들어 눈이 맞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업무가 많아져 자유연애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 자연스럽게 조직 내부로 눈을 돌리고 있고, 결혼 적령기에 도달하면 동료나 상사가 서로를 추천해 짝을 찾아주려는 분위기도 공직부부 증가에 한 몫하고 있다. 

더욱이 부부와 함께 같이 공직생활을 하다 보니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각자 근무하면서 인맥도 구축돼 인사 시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작용하고 있다.  


# '한범덕號' 순항조건 '적재적소 인사'
다음 달 2일 취임식을 하는 한범덕 청주시장 당선인은 이 같은 조직을 감안해 보다 합리적인 인사와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청주시청 인사문제는 한 쪽으로 치우치지 말고 그 자리에서 일을 잘할 수 있는 사람인지 여부와 리더십 보직경로 총 경력 등을 종합해 다수가 공감하는 '적재적소' 인사를 벌여야 한다.

이에 따라 이번 인사에서 공석인 3급 경제투자실장, 4급 서기관·5급 정책보좌관을 비롯해 시 요직에 누가 차지할지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