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북도당 자치훼손·외부개입 여론 뭇매
도의회·시·군의회 "자체적으로 알아서 진행 방침"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이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중앙당 지침에 의거해 마련한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원구성에 대한 충북도당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 김용수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이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중앙당 지침에 의거해 마련한 '광역기초의회 의장 선출 등 원구성에 대한 충북도당 지침'을 설명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지방선거 압승으로 민선7기 지방의회를 석권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의장 선출 참관'을 비롯한 일련의 '지침' 시달했다 여론의 질타와 내부 반발로 유야무야되는 등 체면만 구겼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오는 7월 출범하는 도의회와 시·군의회 모두 다수당을 차지함에 따라 원구성과 관련된 지침을 지난 21일 발표했다.

변재일 도당위원장이 직접 밝힌 지침은 의장단 선출 등 원구성과 관련해 편가르기, 야합 등의 잡음이나 문제 발생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중앙당 지침에 의거해 마련됐다. 하지만 이날 발표된 지침은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의 정당별 배정을 협치와 상생의 원칙하에 전대 의회 배정 등을 고려한다'는 식으로 선언적 의미에 그쳤다는 평가다. 또한 이날 강조된 "선출후보외에 자신이 출마하거나 타당과 거래를 하는 등 부정행위시 당규에 따라 징계한다"는 내용도 새로울 것이 없다는 지적이 뒤따랐다.

특히 지침내용 가운데 의원 당선인이 아닌 외부인사가 선출에 개입하려는 듯한 의미의 문구가 포함돼 여론의 뭇매를 맞는 등 구설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논란이 된 부분은 '의장후보 선출은 도당위원장(광역의회), 또는 해당 지역위원장(기초의회)의 참관하에 당선자총회를 열어 선출한다'라는 문구다,

이 가운데 '선출을 참관'하겠다는 것은 의장선출과정 전반을 외부인사가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부당한 외부인사의 개입으로 읽혀질 소지가 충분하다.

결국, 도당차원에서 의장선출과 관련 오해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지침을 마련해 발표했지만 되레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더구나 이런 지침발표에도 불구하고 도의회를 포함해 도내 전 시·군의회에서 민주당 당선인들이 자체적으로 알아서 의장선출 준비를 밟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이번 일로 도당의 꼴만 사납게 됐다.

실제 도당에서 가장 중점을 둔 충북도의회는 민주당 당선인들이 변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인사가 없는 가운데 지난 25일 자체 간담회를 갖고 의장선출 방법과 일정 등을 결정했다.

더구나 간담회 진행과 관련해 참석한 도의원 당선인들은 대부분 "의장선출은 도당에서 신경쓸 일이 아니다"라는 반응을 보여 변 위원장의 발표를 멋쩍게 만들었다.

또한 별도의 지침을 세운 청주시의회의 경우도 25일 민주당 당선인들이 별도의 회합을 갖고 선출 일정 등을 조율하는 등 자체적으로 알아서 원구성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5일 개원식을 갖는 충주시의회 민주당 당선인들은 오는 27일 모여 내달 3일 선출할 의장과 4일 뽑을 상임위원장에 대해 논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물론 해당지역위원장 참관은 처음부터 논의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지침을 무색케 하고 있다.

총 8석 가운데 민주당이 5석씩을 차지한 영동군의회와 옥천군의회는 내달 2일 개원을 앞두고 이미 민주당 당선인들이 의장후보에 대한 조율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음성군의회와 괴산군의회에서는 당선인들 내부적으로 유력후보가 거론되는 가운데 오는 2일과 4일 의회 개원에 맞춰 당일 의장단을 선출하기로 했다.

한편 도당 관계자는 외부개입 지적에 대해 "참관이라는 표현은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선출과정이 원활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도당의 원구성 관련 지침은 이번 선거를 통해 전국적으로 민주당이 다수당을 차지해 일어날 수 있는 의장선출 등과 관련된 잡음을 예방하기 위해 중앙당에서 지침을 보내 만들어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