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진단] 최동일 부국장겸 정치행정부장

충북도의회 임시회.(자료 사진) / 중부매일 DB
충북도의회 임시회.(자료 사진) / 중부매일 DB

6·13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각 지자체의 민선7기 의회 구성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되면서 충북도내 모든 의회가 파란색으로 도배된 만큼 원구성이 어떤 양상으로 진행될 지 흥미를 자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도의회와 11개 시·군의회 모두 민주당이 장악하면서 의장단은 물론 상임위 구성 등에서 비교가 가능해졌다는 점도 이번 민선 7기 의회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다. 특히 정원 32석 가운데 과반(過半)을 크게 뛰어넘는 28석을 민주당이 차지해 일당(一黨)체제가 된 충북도의회는 의장선출은 물론 원구성 하나하나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충북도당이 지난 21일 원구성 지침을 발표했다가 논란을 빚으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의장 선출과 관련해 편가르기, 야합 등의 잡음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는 이 지침은 '의장선출 참관'을 명시했다가 곧바로 외부개입이란 비판에 직면했다. "선출과정이 원활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라는 도당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참관이란 표현은 부당한 간섭이라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했다. 당선인들끼리 알아서 결정하고 진행해야 할 일임에도 불구하고 도당이 이렇게 나선 것은 그만큼 의장선출에 말썽의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의장선출과 관련된 편가르기의 폐해는 지난 10대 도의회때 정점을 찍으면서 비슷한 사례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이러다보니 민주당 당선인들이 의장선출과 관련해 내뱉은 일성(一聲)은 한결같았다. "10대 의회를 반면교사 삼겠다"는 말은 어느 특정인만의 발언이 아니었다. 그렇지 않아도 같은 당 소속 도지사로 인해 집행부 견제와 감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에서 '감투싸움'으로 비쳐질 일은 건드리지도 않아야 한다는 게 이들의 공통된 입장이었다. 도당의 시각도 다르지 않아 원구성 지침을 발표하면서 도민들이 냉정한 시각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만큼 10대 의회가 준 교훈은 분명하고도 강렬했다고 볼 수 있다.

남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인격을 수양하거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반면교사(反面敎師)는 1960년대 중국 문화대혁명 때 마오쩌뚱이 처음 사용했다고 알려졌다. 당초에는 마오쩌뚱이 자신의 정책에 반하는 세력들을 견제하기 위해 사용한 것으로 '모택동 어록'에 기록돼 있다고 한다. 비슷한 의미로 타산지석(他山之石)을 들 수 있는데 다만, 반면교사는 다른 사례의 잘못 즉 부정적인 부분을 통해 가르침을 얻는 것이고, 타산지석은 나와 관계없는 것에서 도움을 얻는다는 의미로 보다 광범위하고 긍정적인데 주로 쓰인다.

최동일 부국장겸 정치부장
최동일 부국장겸 정치부장

전대(前代)의 잘못을 반면교사로 삼아 잡음과 뒤탈없이 의장선출을 한다는 것까지는 충분히 이해가 되는, 박수받을 일이다. 문제는 그 방법이다. 실제 별다른 내용도 없는 지침을, 이미 상당수 의회에서 당선인들이 알아서 의장선출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기자회견까지 해가면서 발표해야 했는가라는 의문이 뒤따른다. 외부에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당선인들 개개인에게 '깨끗하고 조용한 의장선출'이란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족했을 것이다. 결국 과욕(過慾)이 비난을 자초한 것이다. 당에서 고사성어로 당면과제를 집었으니, 이로 인한 문제점을 사자성어로 전한다면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과유불급(過猶不及)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