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방분권 시민참여연대 촉구

충주시민들의 무료 입장 여부를 놓고 갈팡질팡하는 등 논란을 빚은 충주라이트월드가 지난 13일 공식 개장했다.
충주시민들의 무료 입장 여부를 놓고 갈팡질팡하는 등 논란을 빚은 충주라이트월드가 지난 13일 공식 개장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지방분권 시민참여연대(대표 신의섭)는 3일 충주시의회에 충주라이트월드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을 촉구했다.

또 최근 박해수 충주시의회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제 7대 의원 중 일부 의원이 업무추진비를 횡령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8대 의회에서 윤리특별위원회를 즉시 구성해 한점 의혹 없이 시민에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의 혈세로 조성된 충주세계무술공원은 1천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돼 공원으로 조성됐지만 충주시는 충주시민의 의견 수렴을 무시한 채 능력도 없는 라이트월트를 사업자로 선정해 1년에 임대료 3억 원을 받는 조건으로 10년 간 임대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최근에는 라이트월드측에서 충주시민에 한해 무료입장을 검토 중이란 소문이 돌고 있다"며 "이점도 시민에게 소상히 경위를 밝혀야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조길형 충주시장 당선자는 시민 의혹이 채 가시기도 전에 문화관광과 담당 팀장급 공무원을 5급 사무관으로 승진시켰고 담당국장은 의회사무국장으로 인사전보시켰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공원 준공시 시민들이 기증한 자연조경수 800여 그루 가운데 현재 200그루 정도만이 남은 실정이고 오폐수시설도 없는 무허가 업자들이 자리를 차지해 장사를 하고 있고 260억 원 이상을 들여 건립한 충주무술박물관은 현재 라이트월드 직원들의 숙소로 일부 개조돼 진정한 목적을 상실했다"고 덧붙였다.

시민참여연대는 "향후 청와대 국민청원과 감사원 주민감사 청구, 검찰 경찰 수사의뢰 등 모든 조치를 취해 나갈 방침"이라며 "충주시의회가 충주시민의 당연한 권리를 기만하거나 회피할 경우 시민 10만 서명운동 등 제도적 모든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