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권력 커져 감시할 부분 많아진 듯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 연합뉴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청와대는 5일 민정수석실 산하 감찰 조직을 확대키로 했다

이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함에 따라 자칫, 정부와 여권의 기강 해이로 이어질 경우 현 정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이를 사전에 예방키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민정수석실은 특별감찰반의 인원을 확충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특별감찰반 반장은 대통령비서실 소속 선임행정관이 맡고 반장 이하는 검찰과 경찰 등에서 파견해 온 15명 이내의 공무원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 인력을 최소 3~4명 이상 보강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감반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행정부 소속 고위공직자와 공공기관·단체 등의 장 및 임원, 대통령의 친족 및 대통령과 특수관계에 있는 자에 대한 감찰 업무를 수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선거 결과에 자만하지 말고, 안주하지 말고, 새로운 각오로 정말 국민의 기대에 맞게 잘해야 한다"고 밝히고 "민정수석이 중심이 돼서 청와대와 정부 감찰에서도 악역을 맡아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지방권력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특감반은 지방정부와 대통령 친인척은 물론, 공공기관, 나아가 대통령과 특수관계에 있는 인사 및 지방토호 세력 등으로 까지 감찰이 확대되는게 아니냐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