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했던 '제2기 별별꿈나무'에서 어린이들이 직접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 그림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상품을 제작하게 된다. / 청주시문화재단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 어린이들의 그림을 디자인으로 한 지역 문화상품이 출시된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은 '2016~2020청주 문화도시(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인 '제2기 별별 꿈나무' 프로그램을 성료하고, 어린이들이 직접 그려낸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지역 문화상품 제작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해당 결과물은 전문가의 작업을 거쳐 수첩, 엽서, 마그넷 등 다양한 상품으로 제작된다. 이렇게 탄생한 지역 문화상품은 오는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개최되는 '2018 청주 문화재야행'에서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제2기 별별 꿈나무'는 어린이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문화를 탐방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매달 2회씩 총6회 탐방을 실시했으며 6월 30일~7월1일 청주 청소년수련관에서 가진 디자인캠프를 끝으로 교육을 마쳤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청주 문화도시 조성사업 일환으로 가진 디자인 캠프가 7월 1일 마무리 됐다. / 청주시문화재단

이번 프로그램은 매회 사전접수를 통해 총180명의 어린이가 운보의집, 청주박물관, 청석굴, 정북토성 등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문화거점 장소에서 특색 있는 주제와 미션 아래 놀이를 통해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됐다.

청주시문화재단 관계자는 "지역의 어린이들이 문화탐방을 통해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문화자원 가치를 발견하고 재해석해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력 증진과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의미 있는 과정이었다"며 "어린이들이 눈으로 담고 손끝으로 그려낸 문화상품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