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교육청, 사회 쟁점 부상 교복 자율화 논의
충북도교육청, 사회 쟁점 부상 교복 자율화 논의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8.07.1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구성원 공감대 형성·협의체 구성 등 대비

 

최근 사회 쟁점으로 부상한 교복 자율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충북도교육청은 10일 편한 교복 도입 문제를 넘어 교복 자율화에 대한 교육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충북도교육청 건물모습. / 중부매일DB
최근 사회 쟁점으로 부상한 교복 자율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충북도교육청은 10일 편한 교복 도입 문제를 넘어 교복 자율화에 대한 교육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충북도교육청 건물모습.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최근 사회 쟁점으로 부상한 교복 자율화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국무회의에서 "여학생들이 교복을 (고치는) '수술'까지 해서 입더라." 라는 발언을 통해 교복 자율화 등 개선 방안 검토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학교 자율로 교복을 정하지만) 이런 게 자율이냐"며 "교육부가 이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충북도교육청은 10일 편한 교복 도입 문제를 넘어 교복 자율화에 대한 교육구성원의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지침이나 방안에 앞서 각 학교가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개선할 것을 권고할 방침이다.

실제로 상당수 학교의 교복은 더위에도 몸에 딱 붙은 디자인 때문에 교복 대신 편한 체육복을 겹쳐 입는 경우가 많다. 또, 상의의 경우 안에 티를 입고 단추를 푸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심지어 옷맵시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과도한 디자인의 교복이 불편함을 넘어 일각에서 성차별 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다. '탈(脫)코르셋(여성에게 강요된 미적 기준을 벗어나자는 운동)'이 여성계에서 확산되고 있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불편한 여학생 교복을 개선해 달라는 청원도 이어지고 있다.

한 고등학생은 "제가 중학교 2학년인 1984년에 교복 자율화가 됐다. 그런데 지금 대부분의 학교가 교복을 착용하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현재 각 고등학교별로 다른 교복을 선정하다보니, 학교마다 다른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인해 상당한 문제점(비싼 가격, 꽉끼는 디자인, 교복재질)이 발생되고 있으나, 전혀 개선이 안되고 있다"며 교복 자율화를 청원했다.

중학생 자녀를 둔 한 학부모는 "현재의 교복이 너무 타이트 하여 입기에 불편을 호소 한다. 학교에 문의를 했으나 학교의 방침이라면 무조건 따르라고 한다. 1학년 이기에 단체 맞춤으로 치수를 측정한 이후 입학후 지금은 키가 커버려서 몸에 맞지 않는다. 커가는 나이에 자유롭게 활동을 할 시기인데도 교복으로 인해 자유롭게 행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표준교복을 도입한 32개 학교 중 25%인 8개 학교만 생활복을 도입했다. 도내 학생의 절반 이상이 밀집한 청주시의 경우 생활복을 교복으로 도입한 학교도 많지 않다.

도교육청은 편한 교복을 넘어 교복 자율화까지 논의가 확대할 것도 대비해 TF 등의 협의체 구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러나 교복과 관련된 사안은 각 학교의 고유권한이고 학부모들의 비용 부담과 연관돼 도교육청도 강제적이지 않도록 신중히 접근하기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복과 관련한 이슈는 이해관계자가 많고 비용 부분이 동반돼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칠 수밖에 없다"며 "편한 교복 도입 논의가 교복 자율화 논의로까지 확장될 수 있어 교복과 관련한 협의체 구성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세종시의 경우 교복을 도입한 대다수 학교가 생활복을 교복으로 도입했다. 반소매 티와 반바지로 구성된 생활복은 기능성 스판 소재에 벨트가 필요 없는 밴드와 끈으로 묶는 스타일의 반바지여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광주시교육청도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쾌적한 여름철 학교생활을 위해 반바지 등 생활교복 도입을 일선 학교에 적극적으로 권장하기로 했다. 여름 교복 착용과 관련해 편의성·경제성·디자인 등을 고려한 생활교복 도입을 일선 학교에 권유하기로 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