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테크노폴리스, PF고충에 따른 계획수정 불가피

오창테크노폴리스 조감도 / 중부매일 DB
오창테크노폴리스 조감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지연되고 있어 사업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5일 청주시에 따르면 사업 시행사인 ㈜오창테크노폴리스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방식으로 자금 조달에 나섰으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방식은 금융기관이 사회간접자본(SOC) 등 특정 사업의 사업성과 앞으로 현금 흐름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자체를 담보로 장기간 대출을 해준다. 금융기관은 프로젝트의 수익성이나 업체의 사업수행 능력 등을 포함해 광범위한 분야를 심사,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시행사가 자금 확보에 애를 먹는 것은 사업비 규모가 크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이 사업은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일원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비는 무려 2천244억1천100만원에 달한다.

산단 분양을 통해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데 은행 등 금융기관은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이유 등으로 대출을 꺼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지난해 11월 사업 추진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는데도 첫발을 떼지 못하고 있다. 계획 차질이 불가피한 가운데 오창테크노폴리스는 올해 안에 자금을 확보할 방침이지만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시 관계자는 "사업 시행사가 자금 확보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지만 아직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며 "기존 계획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2016년 6월 설립된 오창테크노폴리스가 사업을 맡았다. 법인에는 리드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에스알그린텍, 청안건설, 교보증권, 홍익기술단이 주주로 참여했다.

시는 자본금의 20%에 해당하는 2억원을 현물 출자했다. 오창테크노폴리스가 조성되면 메카트로닉스 첨단, 바이오, 친환경에너지, 신소재 등의 업체가 입주하게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