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최저임금 8천 350원으로 인상...충북 업계 반응
주말 공장 가동 중단·베트남 중국 등 해외 이전 검토
한달 200만~300만원 추가 비용 발생 예상 '전전긍긍'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월 1회 동맹휴업을 추진하는 등 반발에 나섰다. 15일 오후 서울의 한 편의점에서 알바생이 근무를 하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16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최저임금 방안 등 공동 대응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018.07.15. / 뉴시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회원들이 월 1회 동맹휴업을 추진하는 등 반발에 나섰다. 15일 오후 서울의 한 편의점에서 알바생이 근무를 하고 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16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최저임금 방안 등 공동 대응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018.07.15. / 뉴시스

[중부매일 김미정·이완종 기자] 2019년도 최저임금이 8천350원으로 '10.9% 인상' 결정된 가운데 충북도내 경제계는 인건비 부담 가중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월급으로 환산하면 주40시간 기준 157만원에서 174만원으로 17만원이 오른다.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인건비 부담에 인력감축, 가격인상, 폐업 등을 우려하고 있고, 지역 중소기업들은 신규 채용 축소 및 연기, 생산량 감소에 따른 경영악화의 악순환을 걱정하고 있다.
 

# 소상공인 업계

영세한 자영업자들은 잇단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재정부담이 더 크게 다가온다. 1년만에 최저임금이 29%나 올랐지만, 가게의 매출은 그에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인력감축이나 폐업을 선택하는 가게가 늘어날 전망이다.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A사장은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이 적용되면 한달 인건비로만 200만~300만원이 더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빵집은 직원 15명이 교대로 일한다. 올해 직원 2명이 창업해서 퇴사했지만, 인건비 부담에 인력을 충원하지 않고 A사장이 그 역할을 껴안았다.

A사장은 "인건비가 올라가면 물가상승, 재료비 상승으로 이어져 가게의 지출이 늘어나는 악순환이 된다"고 우려하면서 "최저임금 인상은 찬성하지만, 영세한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카드수수료 인하 등을 통해 도와주면 좋겠다"고 제시했다.

청주육거리시장에서 30년째 옷집을 운영하고 있는 B사장은 올해 인건비 부담으로 직원 1명을 줄였는데 이번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 결정을 보고 고민이 커졌다. 현재 직원 4명의 인건비로만 1천만원이 나가고 있기 때문. 의류매장 특성상 주말 근무가 필수인데 주말근무시 임금의 1.5배를 지급해야 한다. 주5일 근무는 보장해줘야 하다 보니 아르바이트를 써도 인건비가 만만치 않게 나간다.

B사장은 "나라에서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 세금은 다 내라고 하면서 월급은 올려주라고 하는데 영세한 가게들에게까지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는 건 무리"라면서 "세금을 줄여주던가 사업장 규모에 따라 차등 적용을 해달라"고 말했다.
 

# 중소기업계

중소기업들은 구인난 속에서 신규 인력 채용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해외로 눈을 돌리는 제조업체들도 나오고 있다.

청주에 소재한 축산 가공 및 포장 판매업체 C업체는 내년 신규 채용 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전 직원이 30명인 이 회사는 근로시간 단축 준비로 압박감을 느끼고 있던 중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까지 겹쳐 부담이 커졌다.

C업체 대표는 "근로시간 단축을 앞두고 직원을 더 뽑거나 주말 공장가동을 멈추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는데 신규 직원채용은 어렵게 됐다"면서 "주말 공장가동이 어려워지면 생산량이 줄어 납기일을 맞추는 것도 어려워지는데 이는 공장 문을 닫는 것과 같은 상황"이라고 비유했다.

청주시 옥산의 산업용품제조업체 D기업은 인건비 부담에 해외로 공장이전을 검토중이다. 인건비 부담이 적고, 근로시간 단축 적용도 받지 않기 때문이다.

D업체 대표는 "기반이 탄탄한 대기업은 자본력, 사업아이템 등을 통해 급변하는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지만, 지역의 중소기업은 급변한 환경에 그대로 맞닥뜨려야 해 피해가 더 크다"며 "주변의 몇몇 중소 제조업체들은 베트남, 중국 등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지역을 벗어나게 되면 지역경제는 악화될 수밖에 없고, 경제불황 속 급변하는 정책의 피해는 모두가 떠안게 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