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가 16일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8대 의회 들어 첫 토론회인 '천안시 '아이키우기 좋은 동네' 만들기 토론회를 갖고 공동주택관리동 어린이집 임대료 과다 문제 해결책을 강구했다.

이날 토론회는 충청남도 공동주택관리규약 준칙 57조에 공동주택 내 어린이집 임대료는 "보육료 수입의 5% 이내로 정한다"로 돼 있음에도 상당수 공동주택에서 기준을 초과해 임대료를 받고 있는 문제가 발생하면서 어린이집의 안정적 운영 및 보육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의견 교환과 정책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열렸다.

토론회에는 인치견 시의회 의장과 시의원들, 어린이집 운영자와 학부모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토론회의 첫 번째 주제 발표자인 허선화 천안시 공동주택관리동 어린이집 대표는 "관리동어린이집은 주택법에 따라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경우 주민 복리를 위해 의무로 설치돼야 하는 시설"이라며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과도한 임대료를 충남도 공동주택관리규약에 준칙에 따라 보육료 수입의 5% 이내로 정한다면 양질의 보육을 이끌어 가는데 큰 도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 발표자인 어린이집 학부모 대표는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에서 임대료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들 수 있도록 확실한 보상이나 규제가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토론에서 권오현 천안시 여성가족과장은 "천안시 내 공동주택 관리동 어린이집은 72개소로 전체 680개소의 약 10.6%를 차지하며 이 중 20개소만 보육료 수입의 5% 이하의 임대료를 내고 있으며, 72%인 52개소는 5% 이상의 임대료를 부담하고 있어 높은 임대료로 인해 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토론회를 진행한 황천순 천안시의회 의원은 "8대 의회의 첫 토론회 주제를 저출산 시대를 극복하고 시민과 함께 출산 보육문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내용으로 정한 것에도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이런 취지를 살려 정당과 선거구를 떠나 8대 의회 25명 의원 전원이 발의에 서명한 천안시 공동주택관리 감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오는 18일 개회하는 제213회 임시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