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원하는 개헌 반드시 해야"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상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7.18. / 뉴시스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희상 국회의장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문희상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07.18.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18일 "특수활동비 제도는 폐지하는 게 맞다. 그런 목표와 방향을 갖고 제도 개선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민들은 국회의원이 깜깜이 돈 혹은 쌈짓돈을 받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문 의장은 다만, "현재 특활비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잘 모르는 상황에서 대책을 섣불리 발표하면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며 "특활비를 국회에서만 쓰는 게 아니기 때문에, 특활비를 쓰는 모든 기관의 현황을 파악해보고 그 기관들과 용도 등을 얘기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문 의장은 그러면서 "각 당 원내대표들이 운영소위원회에서 논의하자고 했기 때문에 그것을 지켜본 후 국회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헌절 경축사에 밝힌 헌법개정(개헌)과 관련해서도 문 의장은 "국회 중심으로 개헌을 빠른 시일내 추진한다고 했더니, 일각에선 개헌 동력이 많이 떨어졌다고 지적한다"며 "하지만 국민들이 원하는 개헌이라면 반드시 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추진 의지를 재확인 했다.

문 의장은 "권력분산 등 국민들이 원하는 내용이 담긴 개헌이 추진되지 않으면 촛불혁명이 완성되지 않는 것"이라며 "1년 안에 국회가 주도해서 개헌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문 의장은 일하는 국회, 국민이 신뢰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문 의장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야가 치열하게 논리적으로 싸우는 것은 국회 본연의 임무인데, 우리 국회는 일은 하지 않고 당리당략에 의해서만 움직인다"며 "앞으로 상시적으로 열리는 국회를 위해 소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법안 처리가 가능토록 하는 등 24시간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