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전문가 등 조사팀 구성…특수학교 9월까지 1대 1 면담

충북도교육청 전경 / 중부매일 DB
충북도교육청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은 도내에서 장애 학생에 대한 가혹행위 의혹이 제기되자 장애 학생 인권 보호를 위한 전수조사에 나선다.

도교육청은 도내 모든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장애 학생 성폭력 등 인권침해 실태 전수조사를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설치된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의 상담전문가를 조사팀으로 구성해 1대 1 면담조사 방식으로 오는 9월 중순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은 장애 학생 보호자, 성교육 및 상담전문가, 경찰서 성폭력 담당자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함께 시행해 장애 학생 성폭력 피해 사례도 점검한다.

이번 전수조사 과정에서 성폭력 피해 사례가 발견되면, 즉시 관련 기관에 신고해 인권침해 사례를 은폐·축소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도내에는 공립 3교, 사립 7교의 특수학교와 유·초·중·고 342교에 433학급의 특수학급이 설치돼 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4천22명이며, 특수학교에 1천262명, 일반 학교에 2천76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최근 청주의 한 특수학교에서 자폐와 지적 장애를 앓고 있는 학생을 두 시간 이상 땡볕에 방치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이 학교는 지적 장애 1급인 학생을 통학버스에서 강제 하차시키는 과정에서 시멘트 바닥에 몸이 쓸리는 상처를 입혔다는 의혹도 제기돼 학부모들의 공분을 샀다.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는 지난 12일 "장애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적절한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특수학교 안에서 심각한 폭력 사건들이 발생했다"며 "교육당국은 학대당한 피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치료와 보호를 제공하는 등 즉각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책임자를 엄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