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민들의 무료 입장 여부를 놓고 갈팡질팡하는 등 논란을 빚은 충주라이트월드가 지난 13일 공식 개장했다.
충주 라이트월드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지방분권시민참여연대는 19일 충주시의 '충주라이트월드' 인·허가 과정 등에 대해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고 밝혔다.

충주지역에서 공익감사를 청구한 것은 첫 사례로 알려졌다.

시민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시민의 혈세로 조성된 충주세계무술공원은 1천억 원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돼 공원으로 조성했지만 충주시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지 않고 능력(자본금)도 없는 라이트월드를 사업자로 선정해 10년 임대했다"라고 지적했다.

또 "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 10월까지 세계무술공원내에 8억 원을 들여 물놀이장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라이트월드 건축물로 부지가 협소하자 사업을 포기하고 시민들의 혈세로 중앙탑주변에 부지매입과 물놀이 시설비로 103억8천만 원을 투자, 개인에게 임대해 개인만 배불리게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주시와 라이트월드 측은 6·13지방선거 전 선거법 운운하면서 유료입장을 고수하더니 최근에는 충주시민에 한해 무료입장을 시키는 점도 의문"이라며 "충주시와 라이트월드의 유착 관계를 시민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라이트월드는 법률상 법인등록을 했지만 내용은 자본금 2억 원의 영세개인사업자인 것이 최근에 파악됐다"라며 "감사원 감사청구에 그치지 않고 충주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 사법기관 수사의뢰 등 모든 조치를 강력하게 취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