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오는 11월 대전역세권 개발 복합2구역 사업자 공모를 앞두고 참여 업체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대전시에 따르면 코레일은 지난 18일 시와 지역상인회와 대전역세권 개발 민자유치를 위한 협력을 체결했다. 시는 이를 계기로 오는 11월 사업자 공모 공고를 낼 예정이다.

이에 앞서 코레일은 지난 2008년, 2015년 두 차례 민자 유치에 나섰으나 이에 응모한 기업이 전무했다.

이런 유찰 사유는 주변 상인과의 상생방안 마련 문제와 열악한 기반시설에 따른 사업성 부족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일단 주변 상인과의 상생방안 마련 문제는 해소됐다. 이날 옛 충남도청에서 열린 상생협력 협약식이 발판이 된 것이다. 기반시설도 예전보다는 크게 개선됐다는 게 시측의 설명이다.

시는 865억원을 들여 삼가로 및 신안동길 확장공사에 들어갔다.

삼가로길 확장공사는 정동 굴다리가 정동지하초도로 확장, 개선되는 사업이다. 이 도로는 삼성동과 가양동을 연결하고 동구와 중구를 빠르게 잇는다. 또 대전역 부근 교통 체증 완화에도 도움이 크다. 해당 도로는 지난해 7월 완공됐다.

신안동길 확장공사는 대전역 동광장을 경유하는 신안동에서 정동까지 1.33㎞ 구간을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예상 준공 시점은 내년 3월이다.

시는 또 321억원을 투입해 동광장길 확장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동구 삼성동, 정동, 소제동 일원 도로를 4-10차선으로 확장하고 일부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이다. 현재는 보상 절차에 들어갔다.

함께 350억원 규모의 역사공원조성 사업도 내년 2월 착공에 들어간다.

시 관계자는 "각종 도로개설로 대전역세권 개발지의 접근성이 좋아졌다. 간접적인 사업성이 높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1조원에 달하는 막대한 사업비에 기업들이 선뜻 참여의사를 밝힐지는 의문이다. 대전시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은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대기업"이라고 평할 정도다.

현재 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기업이 있는지 여부조차도 명확히 답을 내놓지 못하는 시의 속사정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대기업들이 서울 용산 등 대전보다 사업성이 좋은 곳에 눈독을 들이는 상황에서 코레일 등이 사업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는 평가되고 있다.

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대전역세권 개발 사업은 추진된다는 말만 무성했지 실제로 이뤄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사업 규모가 워낙 커 업체들이 부담을 느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아무리 기반시설이 개선됐다해도 사업자가 나타나기란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