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장 대폭 확대에 건물방향 변경 등
사업규모 커져 행안부 타당성 검토 거쳐야

충북도의회의 신청사가 입주할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 중부매일 DB
충북도의회의 신청사가 입주할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와 충북도의회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도의회 청사 신축이 건축계획 전면 재검토로 인해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도의회 신축은 도청에 인접한 옛 중앙초등학교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5층 7천837㎡ 규모의 청사 등 연면적 1만6천161㎡로 지어져 오는 2021년까지 입주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도의회는 최근 당초 지하1층으로 계획된 청사 주차장이 좁아 지하2층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의회 내부에서 제기되자 이같은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도에 요청했다.

지하 1층으로 계획된 주차장을 지하 2층으로 증설하면 274대인 도의회 청사의 주차 규모는 478대로 늘게 된다.

이처럼 주차장 규모를 늘리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60억원 정도로 추산되는데 문제는 이럴 경우 총 사업비가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하는 500억원을 넘긴다는 것이다.

현재 예정된 도의회 청사 신축 사업비는 총 485억원으로 60억원이 늘어나게되면 545억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 정부 투자심사를 통과했으나 사업비 증액에 따라 대규모 지방재정 투입 사업에 대한 행안부의 타당성 조사 대상이 돼 사업일정 지연이 불가피해진다.

장선배 도의회 의장은 "앞으로를 내다보면 지하1층 주차장으로는 주차수요를 감당할 수 없게 된다"며 "사업일정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문제의 소지는 바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차장 증설과 함께 현재 남향으로 설계된 청사 방향을 청주도심을 바라보는 서향으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행정자치부가 충북도의회 청사 건립사업 투자심사를 승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계획도. / 뉴시스
충북도는 행정자치부가 충북도의회 청사 건립사업 투자심사를 승인했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계획도. / 뉴시스

이에대해 도 관계자는 "주민 편의시설을 확대하자는 것이어서 검토할 필요가 있고 이시종 지사도 가능하면 추진하자는 입장"이라며 "다만 5~6개월 걸리는 타당성 조사 때문에 도의회 준공 지연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도의회 청사 신축은 맨처음 옛 중앙초교 학교건물 리모델링과 함께 일부를 신축하기로 했다가 제10대 도의회때인 지난해 8월 구도심 상권 활성화 등을 위한 지하주차장 설치를 포함한 전면 신축으로 변경했다.

이어 행안부 투자심사를 거친 뒤 설계 공모에 들어가 당선작 선정까지 진행됐으며 내년 1월까지 실시설계와 건축 인·허가를 완료할 예정었으나 계획변경 검토로 전체 추진일정이 중단되는 등 사업진행이 늦춰지게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