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로 접어들며 대한민국의 첫번째 최고 통치자를 뽑는 제 16대 대통령 선거가 어제 접전을 벌인끝에 새천년민주당의 노무현 후보가 새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당선자에게는 진심으로 축하를 보내고 낙선자에게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우선 전한다.
 강조하지 않아도 일국의 대통령은 막강한 권한과 책임이 주어져 있다. 근대 한국의 정치사에서 퇴임한 대통령이 국민들로 부터 종종 곱지않는 시선을 받는 것은 권한만을 중요시했지 권한의 상대적인 요소인 책무감을 소홀히 한데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대통령 당선자는 국정 5년동안 권한과 책임을 동등한 저울위에 올려놓고 국정을 수행하길 바란다. 최고 통치자의 자리는 만인을 통치하는 황금의 방석이 아니라 그 반대로 만인의 아픔을 함께하는 가시방석이라는 점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잘 알려지다시피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신뢰도는 바닥권이다. 말 바꾸기 정도는 손바닥 뒤집듯 하며 국회의원 선거, 지방선거에서 수도 없이 경험했듯 공약(公約)은 공약(空約)으로 끝나기 예사였다. 그래서 국민들은 공약을 잘 믿으려 들지 않고 정치인들은 「아니면 그만이고」식이었다.
 대통령 당선자는 우선 바닥에 떨어진 정치의 신뢰도를 이끌어 올릴 믿음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인이 약속한 대선 공약은 필히 지켜나가야 한다. 그래야만 여타 정치인들이 이를 본받아 따르는 것이다.
 그다음으로 시급한 일은 뭐니눠니 해도 민생문제다. 지금 각계에서는 제 2의 IMF를 우려하고 있다. 물가는 치솟고 생산성은 저하되고 있다. 청년 4명중 1명이 실업자 신세다.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생산성 향상, 수출증대 등 산적한 경제 현안을 외면할 수 없는 처지다. 중산층이 두터워지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대접받는 올바른 사회의 구현은 시대적 요청이다.
 정의 사회의 가장 큰 적은 부정부패다. 툭하면 터지는 무슨 게이트, 정경유착의 의혹이 짙은 알쏭달쏭한 사건들은 앞으로 없어졌으면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인의 솔선수범이 필수적이다.
 새 대통령 당선자에게 국민통합 또한 중차대한 과제다. 반세기 동안 같은 민족이 남북으로 갈려 피를 흘리고, 눈물을 흘리고 있는데 동서의 관계가 편편치 않다. 사람들은 이것을 망국적 지역감정이라고 하면서도 정착 치유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동서남북 사방, 팔방이 하나되어 위대한 한민족을 창조해 냈으면 한다.
 성탄절이 가까워 오면서 서울 조계사 스님들이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합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서 있는 장면이 매스컴에 보도되었다. 대통령 당선자는 분열의 악순환을 극복하고 모순되는 것 조차도 추스려 하나되는 원융(圓融)의 통치 철학을 펴나가길 바란다.
 지방화 시대는 오고 있어도 실질적 지방분권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웬만한 업무는 지방정부에 과감히 이양하고 지방분권의 토양을 조성했으면 한다.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은 바로 지방화 시대의 초석이 되리라 믿는다. 충북의 현안은 호남고속철 오송분기, IT, BT의 메카로 불리는 오송·오창단지의 활력화, 청남대 반환 등이다. 이런 지역적 문제에도 사려깊은 정책 배려가 있길 바란다.
 외치(外治)로 눈을 돌리면 북한의 핵 문제가 발등의 불이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일은 막아야 한다. 북한이 핵을 개발하지 못하도록 당사자는 물론, 주변 강대국들과도 의견을 조율하여 전쟁의 공포를 없애야 한다.
 내각을 구성함에 있어 과감히 연줄의 질긴 고리를 끊고 능력 위주로 인사를 발탁했으면 한다. 그리하여 5년후에도 국민들로 부터 손가락질 받지 않고 존경을 받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