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소상공인·유관기관 자문회의, 정책자금 지원 확대 등 요구

2019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및 유관기관 자문회의가 23일 충북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가운데 소상공인 단체 대표들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최저임금 인상'에 반발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업종별, 지역별, 규모별 차등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23일 충북도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 및 유관기관 자문회의'에 참석한 업계 대표들은 최저임금에 대해 "현장의 상황이 고려되지 않은 결정"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주관한 이날 회의에서 소상공인들은 "일방적이고 일률적인 최저임금 인상으로 숙련도 등과 관계없이 임금을 줘야 한다"며 "인건비 부담이 너무 커져 직원을 줄이는 곳이 대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업주에게 부담을 지우는 카드 수수료를 없애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입점 제한과 정책자금 지원 강화 등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손한수 소상공인협회 청주지회장은 "주유소 알바 4명을 쓰다 한명도 안쓴다"며 "특히 카드 수수료가 너무 커 사실상 이윤이 남지 않는다"고 밝혔다. 

제과점을 운영하는 나병일 협회이사는 "업무 숙련도가 중요한데 알바와 직원간에 임금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며 "기존 인력으로 꾸려가다 보니 일량을 늘리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태곤 외식업 충북지회장은 "지역에 따라 음식값이 3배 가량 차이가 나기도 하는 데 최저임금은 똑같다"며 "재료비 부담이 큰 음식업계는 폐업이 속출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오수희 미용사회 충북지회장은 "미용실에는 업무보조(스탭)가 있어야 하는 데 인건비가 계속 올라 업주 혼자 운영하는 곳이 대부분"이라며 "스탭을 새로 뽑을 수가 없어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장지를 생산하는 한국펄프 이경희 대표는 "임원들 급여를 깎았는데도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기회에 (최저임금)대책을 꼭 마련해 달라"며 "계속 빚만 늘어나다 보니 인력대체를 위한 추가시설투자를 할 생각이 없다"고 실상을 토로했다.

이경숙 뷰티콜라겐 대표는 "수출업체는 납기일이 중요한데 원부자재값이 너무 올라 방법이 없다. 인력이 없어 부가가치를 포기한 채 제품을 내놓고 있다"며 "이런 중에 업무능력이 떨어지는 직원에게 같은 임금을 주기가 그렇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