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후보가 제 16대 대통령으로 당선됨에 따라 그의 대표적 대선 공약인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 문제도 내년초 그의 취임과 더불어 급물살을 탈것으로 보인다.
 행정수도의 이전은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선 수도권의 집중화와 과밀화를 막고, 지역개발이라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동시에 도모하는 사안이어서 매우 시의적절했던 대선공약이었다.
 게다가 행정수도의 이전은 이미 70년대 무렵 박정희 대통령도 한때 이를 검토한 적이 있고, 야당에서도 지난 97년 대선선거 당시 공약으로 거론한 전례가 있다.
 노후보는 당선되면 재임 기간 내에 행정수도 입지 선정을 마치고, 토지매입 및 보상을 거쳐 행정수도의 착공을 시작하겠다고 공약했다.
 때문에 행정수도 이전공약 이행을 위한 가시적인 조치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 공약은 노당선자의 임기시작 1년 이내에 입지를 선정하고, 이후 2-3년간 토지 매입과 보상을 실시, 임기 내에 부지 조성 및 인프라 구축, 정부청사 착공 등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새 행정수도에는 대통령 관저인 청와대와, 중앙부처는 물론 국회가 포함되며, 이를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민.관 합동 신행정수도건설 추진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새로 확정될 충청권의 행정수도 부지는 추진위원회를 통해 후보지를 2-3곳 물색한 뒤 공청회를 통해 내년 말 또는 2004년초 최종 후보지가 선정될 전망이다.
 그러나 행정수도의 이전은 이번 대선기간 동안에도 핵심이슈로 부상했듯, 이전에 따른 파장과 각종 문제점, 재원확보의 문제 등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전문가들 조차도 1백80도 다른 견해를 보일 정도로 복잡하고도 중요한 사안이다.
 여기에 특별법을 제정하려면 사전에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고, 도시개발법 등 기존 법률을 활용하려면 국회 동의는 필요없지만 복잡한 행정절차를 밟아야 하며, 국민투표라는 여론수렴 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
 또한 행정수도의 이전은 후보지 물색과 이전 대상기관의 선정, 이전 일정이 확정된다 하여도 토지매입과 보상, 부지조성 및 인프라 구축 등을 거쳐 착공단계에 이르기 까지만 해도 2-3년이, 최종 이전 까지는 10년이 걸릴수 도 있다.
 노당선자와 민주당측은 서울에서 지리적으로 멀지 않고 청주국제공항과 고속철도에 인접해 있으며 고속도로를 통한 전국적 접근이 쉬운 지역을 새 행정수도의 조건으로 밝힌 바 있다.
 특히나 기존 도로나 철도 등 기반시설을 최대로 활용하고 이전 비용을 최소화하겠다는 제반 여건을 감안할 때 내년 말 개통, 고속철도 역사가 들어서는 아산 신도시, 오송.오창과학단지 등도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다.
 행정수도의 이전은 어찌됐든 멀리 통일 후까지를 내다 보아야 하기에 대상지 선정과, 인프라 구축 등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이에 따른 국토계획 및 수도권 정비계획도 종합적으로 수립, 한치의 차질이 없도록 지금부터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