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인선을 마친 노무현 당선자의 대통령직 인수위 구성에서 한 가지 특이한 사항이 눈길을 끈다. 기획조정·정무·통일안보 등 모두 6개 분과별 구성과 함께 이종오 계명대 교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국민참여센터가 포함된 것이다.
 정순균 인수위 대변인에 따르면 국민참여센터는 앞으로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 국민의 소리를 직접 수렴하는 일종의 민원실에 해당된다. 노 당선자의 홈페이지인 「노하우」 등 온라인상의 「노무현닷컴」을 국민의 소리를 듣는 창구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새 정부 구성시에도 청와대 비서실에 같은 기능을 맡는 기구가 신설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민참여센터의 설치는 인수위의 정책결정 과정부터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시키겠다는 「쌍방향」 정책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선거 승리에 이르기까지 노 당선자가 직접 체험한 인터넷의 무궁한 힘을 정치현실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사실 노무현 당선자는 인터넷 대통령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지난 2000년 4.13 총선 당시 부산에서 낙선하고 좌절의 기로에 서있던 그를 부활시킨 것도 인터넷이었고, 국민경선에서의 화려한 역전극을 이끌어낸 것도 인터넷이었다. 6.13 지방선거, 8.8 재보선을 거치는 동안 지지율이 바닥을 헤매면서 풍전등화와 같은 운명이 됐을 때도 흔들리지 않고 정치인 노무현을 지켰던 인터넷의 민심은 끝내 지난 16대 대통령선거에서 가공할 만한 위력을 과시했다.
 결국 진작부터 「인터넷 대통령」이었던 노무현후보를 오프라인에서도 당선시킨 인터넷의 존재의미는 16대 대선을 한국정치판형의 근본적 변혁을 이루어낸 실질적인 정치혁명으로 자리매김시켰던 것이다.
 이 같은 점에서 국민참여센터의 설치는 전국 1천만 가구에 깔린 초고속 통신망을 일종의 정치적 인프라로 활용, 합리적 민주국가로 한 단계 도약시키려는 노 당선자의 의지를 엿보게 한다. 무엇보다도 노무현 후보 진영과 지지층이 인터넷 공간을 매개로 해서 선거운동의 전략과 전술을 놓고 상호소통하며 승리를 일구어갔던 선거과정은 인터넷을 매개로 한 쌍방향 정치실현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 것으로 보인다. 그가 선대위 연수에서 「시민사회의 아이디어들을 수용했던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승리 요인으로 꼽은 것은 이를 잘 나타내고 있다.
 국민과의 쌍방향 교류는 인(人)의 장벽, 제도의 장벽에 갇혀 생생한 민의와 멀어지고 고립됨으로써 부패권력화했던 지난 정권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하는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 노무현 당선자 또한 정치입문 이후 줄곧 견지해왔던 즉사생의 정신, 즉 국민에게 모든 것을 맡기겠다는 원칙을 집권 기간 동안 유지하느냐 여부가 그의 성패를 가를 것임은 자명하다.
 이 같은 점에서 「쌍방향」 정책의지를 구체화한 국민참여센터가 얼마 만큼 내실있게 운영되고 소기의 성과를 거두느냐가 주목되지 않을 수 없다.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과 선동적 집단주의에 매몰되지 않는 것은 물론 권력에 대한 수평적 의사소통 체계를 정착시켜가는 국민참여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