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가 연일 지속되는 폭염에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자 가뭄대책 마련에 나섰다. 양수기 모습/제천시 제공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가 연일 지속되는 폭염에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자 가뭄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관내 저수지 저수율은 86% 정도인 평년 수준이며, 대부분의 저수지가 적정수위를 유지하고 있어 농업용수 이용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고추와 옥수수 등 일부 밭작물이 타 들어가 가뭄피해 확산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시는 가뭄 대비를 위해 지난달부터 관내 저수지 37개소, 공공관정 105개소의 저수상태를 점검하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양수기 362대에 대한 점검도 마쳤다.

상습적으로 농업용수가 부족해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소형관정 40공을 지원, 영농기에 언제든지 농업용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속되는 폭염으로 가뭄이 우려 될 시 읍면동에 보관중인 스프링클러와 양수기 등을 즉시 필요 농가에 대여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당분간 전국에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이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우려된다"며 "관내 농업인들이 용수 걱정없이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농업용수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