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갈등 해결 등 참여사업 추진
영농유도 일자리 등 8개사업 2020년까지 전개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저출산·고령화로 인해 소멸위기를 맞고 있는 충북도내 농촌마을을 되살리기 위한 청년주도 지역공동체 회복사업이 추진돼 성과가 주목된다.

청년일자리 사업과 맞물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이번 사업은 도내 농촌지역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목표로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발굴·지원하게 된다.

특히 이들 사업은 추진 성과에 따라 청년 일자리와 농촌활성화라는 당면 과제를 함께 풀어나갈 수 있어 이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지자체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같은 청년 공동체 사업들은 방침과 방향만 정해졌을 뿐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실천적·실질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면밀한 준비가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감소와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현살화된 농촌공동화를 해소하기 위한 '1939 행복공동체' 사업을 준비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구상·검토하고 있다.

이들 사업은 오는 2020년이 되면 도내 농촌마을 10곳중 한곳이 20가구 미만으로 과소화될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귀농·귀촌을 비롯해 청년들의 역할 확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행정안전부 사업 2개와 도 자체사업 6개 등 총 8개 사업으로 구성된 '1939 행복공동체' 사업에는 총 60여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추진성과에 따라 추가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은 행안부가 올부터 진행하는 지역정착지원형 청년일자리로 총 34억원이 들어가 청년인구의 농촌유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자활기업 등에서 청년을 채용하게 되면 인건비를 지원하는 내용으로 농촌정착과 농촌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이다.

도시청년 영농참여 확대를 위한 '청년 예비농부 우리지역 정착 유도'와 '도시청년 농촌지역 창업'은 청년농부의 성공모델을 육성하고 젊은 인재유입으로 농촌융복합 6차산업 발전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는 사업별로 공모를 통해 각각 20명과 10개 단체·모임을 선발해 많게는 하나의 대상자에 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촌활성화를 위한 다른 사업으로는 청년들이 구심점이 돼 귀농·귀촌인과 원주민간의 갈등해결을 모색하는 '상생 행복공동체' 육성과 공동체 활성화를 이끌 청년활동가 배치, 청년주도형 사회적기업·청년참여형 마을기업 육성 등이 추진된다.

농촌지역을 벗어난 청년들의 공동체 활동으로는 문화·복지·사회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창업지원으로 젊은 CEO를 기르는 '청년창업공동체' 육성사업을 10여곳을 대상으로 펼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청년실업 문제를 지역공동체를 통해 해결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청년이 주축이 돼 활력을 잃어가는 농촌과 지역공동체를 회복시키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