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배숙 민평당 대표, "협치내각, 개헌-선거제도 개혁 합의 이후 가능"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조배숙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25.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조배숙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25.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군소정당들이 20대 국회 후반기가 시작되자 마자 연이어 개헌 관련 군불때기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6·13 지방선거시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무산의 쓴맛을 본 청와대와 여당은 개헌 문제는 이제 국회에서 논의할 사항이라며 거리를 두고 있어 개헌 동력이 좀 처럼 되살아나지 않고 있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25일 청와대가 협치 내각을 제안한 것과 관련 "청와대가 말하는 협치내각을 하려면 선거제도 개편과 헌법개정 합의 이후에야 가능하다"고 재차 개헌 카드를 꺼내 들었다.

조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협치가 정부의 어려움을 타개하는 수단이 돼서는 안 된다. 강력한 협치 제도화, 다당제를 인정하는 공존의 협치, 개혁정치를 펼칠 시스템의 완성이 중요하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조 대표는 그러면서 "평화당은 이런 큰 원칙 하에 협치내각이 국가에 필요한 제안인지 논의 진행할 것"이라고 '선 개헌, 후 협치'를 주장했다.

조 대표는 이와 함께 "청와대는 협치라는 단어를 썼지만, 장관 몇 자리로 야당을 유혹하는 것은 협치가 아닌 통치"라며 "협치 제도화를 하지 않은 채 장관 자리로 야권을 떠보는 것은 정당 민주주의와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김성호 / 서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