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3천500만원 투입 개편안 시행 행안부 협의중
근거없는 소문만 무성...추진동력 상실 행정낭비 지적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청주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지난 2월 1억3천500만원의 혈세를 투입해 발주한 청주시 조직개편안이 무기한 지연되면서 민선 7기 시정업무에 혼선과 차질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부서 간 통·폐합이 이뤄지고 대규모 인사도 단행해야 하기 때문에 조직개편과 정기인사를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조직개편안 언제 시행될까

25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월부터 5개월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해 조직 개편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현재 용역을 통해 나온 개편안을 놓고 상급 기관인 충북도와 협의를 마치고 행정안전부와 협의중이다.

하지만 행안부는 인력 배치, 사무 위임 등이 부서 간에 균형이 맞는지 여부와 타 지자체와의 균형·배분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개편안이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받으면 입법예고와 조례규칙심의회 등을 거쳐 청주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오는 9월 3일 개회하는 시의회 1차 정례회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조직 개편이 더디게 진행되면서 일부 부서는 업무 추진동력을 잃고 있다.  

시청 안팎에서 부서가 쪼개지거나 사라질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다.

이런 상황에서 직원들의 근무 사기는 저하될 수밖에 없으며 지역 현안사업을 집중하거나 신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기도 쉽지 않다. 


# 행정공백 등 부작용 속출

특히 조직 개편이 확정되지 않아 정기인사가 지연되는 것도 이런 분위기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통상 하반기 정기 인사는 7~8월 단행되는 데 올해는 9월 중순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청주시 최초의 3급 부이사관 자리인 경제투자실장은 몇 개월째 공석이어서 행정공백마저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직원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 조직 개편 지연으로 인사가 늦어지고 자연스레 업무 효율성 저하 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 공무원들은 "민선 7기가 출범했는데도 조직 개편과 인사는 지연되고 있어 업무 차질이 현실화됐다"며 "조직이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하루빨리 이들 작업이 마무리돼야 해 정기인사를 단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청주시 한 공무원은 "시는 툭하면 조직개편 카드를 꺼내 들지만 매번 '무용지물'로 전락했다"며 "조직부서에서 진행하는 조직개편안은 전형적인 혈세낭비며, 한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행정낭비"라고 토로했다.


# 실·국 통폐합 골자는

최근 청주시는 시의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 폐지와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청주시 실·국·과 통폐합 조직개편안을 설명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기획행정실이 신설되는 등 청내 5개 과가 폐지되고 9개 과가 신설되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

시는 지난해 3월 말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개정으로 첫 3급(지방부이사관) 직제가 신설되면서 경제투자국 명칭을 경제투자실로 변경하고 경제투자실장에 3급 선임 국장을 승진, 발령했다. 

그러나 새 조직개편안에는 경제투자실을 4급 직제의 경제투자국으로 한 단계 낮추고 3급 직제의 기획행정실을 신설, 선임 실국으로 변경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청의 한 직원은 "조직개편과 인사가 지연되면서 시청내 각종 근거없는 루머와 소문이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며 "신속히 조직개편을 완료해 조직을 안정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