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3실장·12수석·48비서관 체제에서 1명만 '순증'
통합·분리·명칭 변경 통해 기존 조직 규모 그대로 유지
교육문화비서관·홍보기획비서관·연설비서관은 분리
정무기획·자치분권·정보융합비서관은 각각 통합

청와대 / 뉴시스
청와대 / 뉴시스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청와대는 기존 3실장·12수석·48비서관 체제에서 자영업 비서관 1곳만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문재인정부 2기 청와대 조직개편안을 26일 발표했다.

특히 이번 개편안은 자영업 비서관을 신설해 중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 등 자영업 정책의 총괄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대통령비서실은 국정과제를 보다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조직진단을 실시했고 이에 따른 문재인정부 2기 개편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했다"며 "현재의 비서실, 정책실, 안보실 3실장, 12수석, 48비서관을 3실장 12수석 49비서관으로 1개 비서관을 순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에 자영업 비서관을 신설한 것을 포함해 일부 조직을 각각 통합·분리 작업을 거쳐 전반적으로는 조직과 규모에는 변함없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교육문화비서관·홍보기획비서관·연설비서관 등 3자리는 분리 작업을 통해 각각 교육비서관과 문화비서관, 홍보기획비서관과 국정홍보비서관, 연설비서관과 연설기획비서관으로 나뉘었다.

또 기존의 정무기획비서관과 정무비서관은 하나로 통합해 정무비서관으로 정리했다. 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도 자치발전비서관으로 통합했다. 또 국가안보실 2차장 산하 사이버안보비서관과 정보융합비서관도 사이버정보비서관으로 합쳤다.

명칭도 바꿨다. 기존의 국정상황실은 국정기획상황실로, 뉴미디어비서관실은 디지털소통센터로, 시민사회제도개선비서관실은 각각 사회참여·사회조정·제도개혁 비서관실 등으로 변화를 꾀했다.

정책실장 직속의 정책기획비서관실도 정책조정비서관실로, 경제수석실 산하의 중소기업비서관실도 중소벤처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꿨다.

한편, 국가안보실 2차장 직속의 외교정책비서관실 산하에는 선임행정관급으로 재외동포담당관을 신설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