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밝은 사회를 조성하는 것은 국민 모두의 바람이다.
 이같은 국민들의 바람에 따라 역대 정부 모두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강력한 사정(司正)작업을 추진해 왔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도 21일 새 정부 출범 직후 공직기강 확립과 사회전반의 부패척결을 위해 강도 높은 사정작업을 벌이기로 하고 대통령직인수위에 검찰 경찰 감사원 부패방지위 행정자치부 등 5개 유관 정부기관을 활용,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대통령직인수위는 이와 별도로 공직사회와 일부 특권집단 내 부패 척결을 위해 내부고발 활성화의 제도적 정비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부패없는 사회, 봉사하는 행정」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는 노무현 정부도 새 정부 출범 후 6개월 동안 전방위 사정을 실시하여 부정부패를 뿌리뽑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같은 대통령직인수위의 방침에 따라 검찰은 고위공직자 본인과 친인척에 대한 비리정보 수집에 나섰고 경찰은 중하위직 공무원의 이권개입과 민생범죄 위주로 정보수집에 들어갔으며 감사원에는 고위 공직자에 대한 공직 감사 강화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는 이와함께 국세청 재경부 검찰 등 소위 관료사회 내 마피아 조직으로 불리는 권력집단 내에서 상호 감시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내부고발자 보호 제도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맑고 밝은 사회를 좀먹는 부정부패 및 온갖 우리사회의 비리를 척결하는 것은 정부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따라서 노무현 정부도 이같은 의무와 책임을 다하기 위한 대책 수립과 강력한 사정작업 추진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역대 정부가 그토록 외치고 강력하게 추진해 왔다는 우리사회의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사정작업은 「반짝 사정」으로 일관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역대 정부의 사정작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은 권력형 비리나 기득권층의 부정부패를 정치적으로 해결해 왔으며 사정활동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지 않고 일시 구호성, 전시성 정책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빈 수레가 요란 하다고 했듯 구호성 전시성에 치우친 사정작업은 효과를 거둘 수 없으며 또다른 부정부패로 이어져 비리의 악순환이 계속될 뿐이다.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다. 썩은 웅덩이의 물을 한번에 모두 퍼냈다 해도 또다시 웅덩이에 고인 물은 썩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웅덩이의 물이 썩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웅덩이의 물이 흐르도록 물꼬를 터주어야 한다.
 정부의 사정작업도 하는 듯, 안하는 듯, 물이 흐르는 듯 조용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비리에 관련된 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대로 처벌하여 동일한 부정부패가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 한다고 했다. 그동안 절대 권력의 우산 속에서 독버섯 처럼 자라온 우리사회의 온갖 부정부패는 국민적 합의속에 새 정부의 단호한 의지와 지속적인 사정활동이 물흐르 듯 이루어질 때 척결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