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환자 대피, 인명 피해 ‘제로’
별관 리모델링하면서 불연건축자재로 바꾼 것도 확산 차단 일조
수시 소방훈련 실시...인명 피해 막는데 ‘최선’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27일 새벽 청주의 한 종합병원에 화재가 발생했지만 직원들은 평소 화재발생시 매뉴얼대로 대응하면서 단 한명의 인명피해없이 대형화재로 번질 수 있는 상황을 피해갈 수 있었다.

이 병원에서는 이날 오전 5시20분쯤 별관2층 인공신장센터에서 화재경보기가 울렸다.

야간당직자인 유모씨는 급히 현장에 달려갔고 연기가 문틈으로 새나오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매뉴얼대로 119에 화재신고를 한뒤 사내방송을 통해 화재가 난 사실을 알렸다.

별관에는 3층에 재활치료센터가 있었으나 야간이라 사람들이 없었고, 5층에는 중환자실이 있어서 혹시 윗층으로 번질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기위해 당시 중환자실에 있는 환자 18명을 역시 매뉴얼대로 신속히 대피시켰다(일반 환자들은 별관과 떨어져 있는 본관과 신관에 입원해 있음).
 

중환자실에는 18명중 10명이 인공호흡기 부착상태로 일일이 침대를 이동시켜 옮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별관이외 병동인 본관과 신관 병동간호사, 의사등 의료진과 당직자들이 순식간에 달려와 본관 응급실로 대피시켰다.

중환자실에서 마지막 한명까지 빼내는데는 채 30분도 걸리지 않았다.

발화지점인 2층에는 이미 소방관들이 도착해 진화에 나섰고 긴급소집된 직원들과 병원장도 한걸음에 달려와 화재발생 매뉴얼대로 움직여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것.

자칫 우왕좌왕 할 경우 화재의 확산과 중환자실 환자들이 위험에 빠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를 사전에 차단 시켰던 것.

특히 2층 발화지점은 천정의 등이 녹아내릴 정도였으나 벽과 천정은 멀쩡한 상태로 최근 별관전체를 리모델링하면서 불에 타지 않는 불연재로 자재들을 바꾸면서 큰 피해없이 화재의 확산을 막는데 기여했다.

 소방관계자는 “신속한 신고에 의한 빠른 소방차 출동과 직원들이 화재에 대비한 매뉴얼대로 움직인 점 그리고 평소 직원들의 소방훈련이 실제 상황에서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을 사전에 차단 시킨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이 병원은 이날 오전 중환자실 환자들을 다시 원상태로 복귀 시키고 진료도 평상시대로 실시하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