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들의 농민운동 방향이 전환점을 맞고 있다.
 농민단체들이 이제까지는 대부분이 강력한 투쟁중심의 운동을 벌여왔으나 그같은 농민운동의 결과는 농업구조 개혁을 뒷걸음 치게 했으며 농가의 부채만 늘게 했다는 것이다.
 쌀 시장 개방에 따른 농업구조 개혁이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지난 11일 전주에서 열린 지방순회 국정토론회에서 『투쟁중심 이었던 농민운동이 많은 성과를 내긴 했지만, 농업구조를 바꾸는 데는 기여하지 못했고 투쟁의 결과가 농가부채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이날 「개방화시대에 농업에 대한 무한보조가 필요하다」는 한 참석자의 건의에 대해 이같이 답변하고 『앞으로도 농업구조 개혁과 어긋나게 투쟁하면 남는 것이 없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는 또 앞으로의 농민운동 방향과 관련 『올바른 구조개혁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농민들도 투쟁해야 하며, 농민운동도 「자치」의 개념을 가지고 농정에 관한 전략적 방향까지 세우면서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농민운동에 대한 방향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것은 오늘 우리의 농촌현실이 농업구조 개혁을 이루지 못하면 살아 남기 어렵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더욱이 최근 정부의 추곡수매가 인하 방침에 대한 농민단체들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농민운동에 대한 방향 전환의 요구는 매우 시의적절한 것이라 본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 농업소득의 52%를 차지하는 쌀 농사의 농업구조 개혁을 이루지 않고서는 앞으로 닥쳐올 쌀 시장 개방에 맞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으며 이는 곧바로 우리 농업의 위기로 부메랑이 될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쌀시장 개방을 대비한 정부의 추곡수매가 인하 등 양곡정책에 대해 농민들이나 농민단체가 첨예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방의회나 국회등이 「표」를 의식해 적극적인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는것은 궁극적으로 농민이나 농촌을 살리는 길이 아니라 오히려 농업을 피폐하게 할 뿐이다.
 우리의 현실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충북도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11일 간담회에서 추곡수매가 인하에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은 결국 우리의 농업구조 개혁의 발목을 잡는것 이라고 지적 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농촌은 영농규모의 영세성으로 저효율 고생산비의 구조적 모순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농민단체들이나 농민들도 이제는 무조건적인 요구와, 힘으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투쟁운동을 지양하고 앞으로는 농업의 구조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여 농업의 발전과 농촌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농민운동을 벌여 나가야 할 것이다.
 어려운 농촌의 현실을 대변하며 농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농업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온 농민단체들의 생산적인 농민운동이 전개되길 기대한다.
 이같은 농민운동의 방향전환 지적은 농민운동뿐만 아니라 우리사회의 시민사회단체들의 시민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